실시간 뉴스



시한까지 온 홍종학 임명, 文 대통령 선택은?


與 임명 불가피 입장, 안철수 "모두와 등 돌리지 말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국회에 재요청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시한인 20일이 다가와 향후 상황에 주목된다.

청와대가 이르면 21일 홍 후보자에 대한 임명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뿐 아니라 국민의당도 이에 반발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예산과 법안 처리를 위해서는 국민의당과의 개혁연대가 필수적인 가운데 청와대가 홍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개혁연대에 중대한 난관이 발생할 수도 있다.

청와대는 일단 국회의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기자들의 질문에 "국회에서 오늘까지 처리해 줄 것을 앙망한다"면서 "안된다는 것을 전제로 묻지 말아달라. 하루는 길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당은 임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신설 이후 장관 임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고, 인사청문회에서 홍 후보자에 대한 새로운 흠결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생예산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국회가 인사 정쟁에 가로막혀서는 안 될 것"이라며 "우리 당은 인사문제를 정치 쟁점화해 예산과 연계하려는 그 어떤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새 정부가 출범한 지 193일이 지나도록 조각이 완성되지 못하고 있다"며 "1기 내각의 마지막 퍼즐인 홍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가 홍종학 후보자 임명강행 수순을 밟고 있다"며 "국민은 지진을 이겨내려고 힘을 모으는데 청와대는 홍종학 후보 살리는 일에 몰두해서야 되겠는가"라고 반발했다.

안 대표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국민의 목소리를 전하겠다. 홍종학 후보 포기하시라"라며 "한 사람을 얻고 모두와 등 돌리는 일은 하지 않기를 상식의 이름으로 건의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후보자 임명이 강행될 경우 국회 인준 절차가 필수인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인사청문 절차와 이후 있을 황찬현 감사원장 후임자 인준 등에서부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청와대와 여권이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한까지 온 홍종학 임명, 文 대통령 선택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