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체관람가' 영화의 초석, 단편으로 돌아간 명감독들(종합)


MC 문소리 "제작 과정 재밌게만 보기 어렵더라"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전체관람가'가 영화 작업의 초석으로 다시 뛰어든 유명 감독들의 모습을 비춘다. 오는 22일 두 번째 방송을 앞둔 '전체관람가'의 세 MC가 프로그램이 지닌 특별한 매력을 강조하며 관심을 당부했다.

20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에서 JTBC '전체관람가'(연출 김미연)의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진행을 맡은 문소리, 김구라, 윤종신이 참석했다.

'전체관람가'는 대한민국 최고의 영화감독들이 단편영화를 만드는 과정을 담는다. 감독 10인이 연출하고 제작한 영화들은 매회 온라인 라이브채널을 통해 시사회를 열어 관객들의 평가를 받는다. 이 프로젝트로 발생한 수익금은 독립영화 진흥을 위해 쓰이게 된다. 지난 15일 첫 방송됐다.

자타공인 단편영화전문가 윤종신, 단편영화 감독이기도 한 문소리, 영화배우로 데뷔한 바 있는 김구라는 일명 '신라리 프로덕션'(윤종신, 김구라, 문소리의 이름을 딴 프로덕션)의 제작사 대표를 맡아, 프로그램 진행뿐만 아니라 영화 제작과정에 참여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카메오로 출연하는 등 만능MC의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문소리는 영화 '여배우는 오늘도'를 통해 영화 감독으로 데뷔한 배우다. 그의 남편은 '지구를 지켜라' '화이:괴물을 삼킨 아이'의 장준환 감독이다. 영화계에 대해 누구보다 속속들이 잘 알고 있는 그는 '전체관람가'의 감독들이 단편 작업에 임하는 과정을 보며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았다고 고백했다.

그는 "영화 제작 과정을 재밌게만 지켜보는 게 잘 안되긴 하더라. 속속들이 과정, 그 과정의 힘듦, 그들의 입장을 알고 있으니 여러 마음이 들고 여러 걱정이 되긴 했다"며 "시청자들은 또 다른 의미를 찾을 수 있겠다고 생각해보려 한다. 그런 제작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큰 재미지만 10명의 감독이 만드는 10편의 단편이 어떻게 나오는지가 굉장히 저도 한 사람의 시청자로서 기대되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또한 "이 콘텐츠들로 나오는 수익을 한국독립영화협회에 지원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됐다"며 "그런 기분도 큰 의미가 있다. 시청자들과 좋은 교감을 이루고 싶다"고 바랐다.

또 다른 MC 윤종신 역시 영화에 출연했던 기억을 떠올렸다. 그는 "몇 편 해봤지만 제작자와 친해서였다. 세 편 정도 했는데 내 능력으로 캐스팅된 적은 없이 다 인맥이었고 혹은 음악을 해서 출연했었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영화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윤종신은 "영화를 통해 내 이야기의 정서적 바탕이 어릴 때부터 만들어졌다. 개봉관에 가서 영화를 보는 일로부터 정서적으로 제 음악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전체관람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 굉장히 재밌다"며 "감독이라는 말보다 창작자, 상상자라는 말을 좋아한다. 어떻게 상상해 어떻게 구현하는지 과정을 보는 재미가 좋다. 진행이라기보다 나도 즐기고 있는 것 같다"고 알렸다.

단편영화 제작에는 '인정사정 볼것없다'의 이명세 감독, '조작된 도시' '웰컴 투 동막골'의 박광현 감독, '대립군' '말아톤'의 정윤철 감독, '남극일기' '마담뺑덕'의 임필성 감독, '미쓰 홍당무' '비밀은 없다'의 이경미 감독, '상의원' '남자사용설명서'의 이원석 감독, '똥파리' 양익준 감독, '계춘할망'의 창감독,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의 봉만대 감독 등이 참여한다.

윤종신은 '전체관람가'에서 가장 기대되는 감독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이명세 감독 작품이 제일 기대된다"고 답했다. 이어 "내가 대학생 때부터 '나의사랑 나의신부' '인정사정 볼것없다'까지, 저의 성장 단계부터 감독이었던 거장"이라며 "감독이 단편을 어떻게 만들지 기대된다"고 답했다.

김구라는 평소에도 친분이 두터웠던 봉만대 감독의 '전체관람가' 단편에 짧게 출연했다고 알리며 그를 향한 관심을 당부했다. 임필성 감독, 이경미 감독 등 자신이 좋아한 감독들의 새 영화를 기대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문소리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10번째 단편 감독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그는 "'전체관람가'에서 나에게 연출 제의를 했을 때, 나에게 줄 기회와 제작비를 아직 상업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좋은 작업을 해 온 감독에게 드리는 것이 어떻겠냐고 했다"고 알렸다.

이어 "단편은 영화의 초석이다. 감독들이 처음에 영화 만들 때 단편으로 시작하지 않나"라며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화려한 9명의 감독 뒤에 숨겨진 한 분의 영화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전체관람가'는 매주 일요일 밤 10시30분 방송된다.

조이뉴스24 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체관람가' 영화의 초석, 단편으로 돌아간 명감독들(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