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엔비디아, 딥러닝 기반 '빈센트 AI' 공개 시연


DGX시스템에서 14시간 트레이닝을 거쳐 탄생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엔비디아(대표 젠슨 황)는 독일 뮌헨에서 열린 GTC 유럽 행사에서 캠브리지 컨설턴트의 딥 러닝 기반 애플리케이션인 빈센트 AI의 공개 시연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빈센트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스타일러스를 사용해 간단히 스케치한 그림을 실시간으로 19세기 영국 풍경화가인 J.M.W. 터너의 유화나 네온 색상의 팝아트 등 7가지 스타일의 예술작품으로 완성시켜준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의 기조연설 도중 공개 시연이 이뤄졌다. 무대에서 내려와 스타일러스를 직접 들고 엔비디아 로고와 사람의 얼굴을 그렸으며, 실시간으로 해당 스케치가 피카소풍의 그림으로 바뀌는 모습을 보여줬다.

빈센트 AI 내부에는 정밀한 튜닝작업을 거친 GAN, 즉 생성적 적대 신경망이 있다. 8천개의 예술 작품을 샘플링해 엔비디아 DGX 시스템에서 14시간의 트레이닝을 거쳐 이뤄진다. 애플리케이션은 사람이 입력한 정보를 환상적인 작품으로 바꿔 놓는다.

캠브리지 컨설턴트의 AI 연구실인 디지털 그린하우스가 수천 시간을 들여 연구한 성과를 토대로, 5명으로 구성된 팀은 단 두 달 만에 빈센트 데모를 구축해낼 수 있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엔비디아 GPU가 탑재된 PC 또는 노트북에 설치한 후 와콤 태블릿을 활용해 사용할 수 있다.

젠슨 황 CEO의 기조연설 후, GTC 참가자들에게는 직접 스타일러스를 들고 7개 스타일 가운데 하나를 골라 인물화나 풍경화, 고양이 등을 그려보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됐다.

몬티 발로우 캠브리지 컨설턴트 머신 러닝 담당 디렉터는 이번 성과를 현실 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표본 크기가 수십만 개가 아닌 수백 개에 불과해도 기업이 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난제 해결을 위해 캠브리지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받고 있는 기업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예술계에서도 빈센트 AI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애플리케이션은 예술가가 스케치를 통해 의도하는 바를 감지하고, 실시간으로 예술가가 의도한 바에 따라 17세기 유화나 20세기 모더니즘풍의 스케치를 적용할 수 있다.

발로우 디렉터는 "의외로 많은 예술가들이 이 애플리케이션에 상당한 호감을 보이고 있다"며, "빈센트 AI를 활용하면 예술이 무엇인지, 예술에 대한 스스로의 지식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엔비디아, 딥러닝 기반 '빈센트 AI' 공개 시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