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반도 평화 강조한 文 대통령 "盧 대통령 그립다"


"지금은 국민 안전과 평화적 상황 관리가 우선, 평화 중단 안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4 정상선언 10주년 기념사에서 최근 한반도 위기와 관련해 평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26일 63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0.4 정상선언 10주년 기념식에 참가해 최근 한반도 안보 환경과 관련해 "우리는 북한의 핵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으로 북한이 전세계를 상대로 핵으로 맞서려 해서는 미래가 없다는 것을 깨닫도록 할 것"이라면서도 "그와 함께 분명한 것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여정은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중단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은 국민의 안전과 평화적인 상황관리가 우선"이라며 "우리 정부는 이러한 과정에서 군사적 억지력을 확보하는 한편, 지나치게 긴장을 격화시키거나 군사적 충돌이 야기되지 않도록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이라고 분명한 의지를 밝혔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이 직접 군사적 공격을 언급하며 긴장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평화를 강조하며 10.4 정상선언의 정신을 되살려 한반도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0.4 정상선언은 한반도의 평화지도였다"며 "10.4 정상선언은 역대 정부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오랜 세월 한 걸음, 한 걸음씩 힘들게 진척시켰던 노력의 결실이었다. 10.4 정상선언이 이행돼 나갔다면 현재 한반도 평화 지형은 크게 변해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고 남북관계가 주춤거릴 때마다 누구보다 우리 국민들의 걱정이 클 것"이라면서 "그러나 이 위기를 넘어서야 10.4 정신으로 돌아갈 수 있다. 국민들이 평화라는 오직 하나의 목표로 마음을 모아준다면 우리는 늘 그래왔듯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10.4 정상선언 합의 중 많은 것은 지금도 이행 가능한 것들"이라며 "특히 평화, 군비통제 분야에서 합의한 군사회담의 복원은 남북 간의 긴장완화를 위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 인도적 협력도 마찬가지다. 무엇보다 이산가족 상봉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했다.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당국에 촉구한다.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고, 10.4 정상선언의 정신으로 돌아오라"며 "남과 북이 함께 10.4 정상선언이 여전히 유효함을 선언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대통령은 "고뇌 속에서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던 노무현 대통령님이 그립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으며 '저는 이번에 대통령으로서 이 선을 넘어갑니다. 제가 다녀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다녀오게 되고 점차 금단의 선이 무너질 것입니다'라고 한 발언을 인용했다.

대통령은 "10.4 정상선언은 금단의 선을 넘는 수많은 국민들에 의해 반드시 이행될 것이고 노무현 대통령은 그런 국민들의 가슴에 영원히 살아계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반도 평화 강조한 文 대통령 "盧 대통령 그립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