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부정부패 척결, 새 정부 정책 출발 삼겠다"


부처·권력기관장 모여 "반부패정책혐의회, 부패 청산 구심점"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1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열고 부정부패 척결을 새 정부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겠다고 역설했다.

반부패 관련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는 청와대 주요 수석비서관들은 물론 국가정보원장, 감사원장, 검찰총장, 경찰청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국세청장, 인사혁신처장,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등 권력기관 등과 법무부·국방부·행정안전부장관, 국무조정실장 등 관련 정부부처장이 총출동해 주목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동서고금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권력도 경제도 안보도 부정으로 힘을 잃고 부패로 무너졌다"며 "촛불정신의 정신은 명확하다. 국민의 권력을 어느 누구도 사유화할 수 없으며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위해 부정부패부터 척결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부정부패 척결의 의지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수년간 우리는 청렴국가로 나아가기는커녕 오히려 뒷걸음질 쳤다"며 "보다 깨끗해야 할 권력이, 보다 청렴해야 할 공공부문이 여전히 고질적인 부패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고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 권력을 운영하면서 부정하고 부패한 방식으로 국민의 삶을 옥죄고, 국민의 세금을 자기 주머니 속의 돈인 양 탕진했다"며 "부정부패 척결을 새 정부의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새롭게 출범하는 반부패정책협의회가 부패 청산의 구심점이 돼서 정의를 바로 세우고, 국가청렴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은 이날 반부패정책협의회에 개별 부정 비리나 부패 범죄에 대응하는 차원을 넘어 반부패 정책들을 마련하고, 범정부적인 반부패 추진 전략을 세워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각 기관의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검토해 나가는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추진 전략을 말했다.

반부패 정책의 출발은 권력형 부정부패의 단계에서부터 시작해 줄 것도 요구했다. 대통령은 "부정부패의 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도 예외가 아니다.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의 청렴성을 지키는 것이 대한민국 반부패의 출발이라는 자세를 가지고 엄정하게 반부패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공공부문 뿐 아니라 민간부문의 부패구조까지 반부패정책협의회의 업무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점도 강조됐다. 대통령은 "민간부문의 부패는 우리사회 공정성을 파괴해 국민의 삶을 무너뜨리는 역할을 한다"며 "민간부문의 뿌리 깊은 부패까지 해결해야 우리 사회가 비로소 반칙 없고 특권 없는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부정부패 척결, 새 정부 정책 출발 삼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