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찰청 "사이버안보, 범정부 플랫폼 마련하자"


같은 공간 공동 목표 위한 협업체계 제안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사이버테러에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플랫폼을 마련해야 한다는 경찰청의 제언이 나왔다.

정석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사이버테러수사실장은 25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사이버보안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국내 사이버보안 거버넌스에서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협력과 공유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물리적 허브를 구축하자는 의미다.

북한발 사이버테러는 2009년 이후 매년 1~2건씩 발생하고 있다.

2009년 7·7 디도스부터 2011년 3·4 디도스, 2012년 중앙일보 해킹, 2013년 3·20 사이버테러, 2014년 한수원 정보유출, 2015년 대학병원 해킹, 2016년 SK·한진 전산망 테러, ATM 신용정보 유출까지 대상과 분야를 가리지 않으며, 시스템 파괴를 넘어 금전적 이득을 목적으로 한다.

정석화 실장은 "협력과 공유는 국가 사이버안보에 대한 가장 중요한 화두"라며 "법률, 전략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같은 공간에 같은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모아놓고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즉, 과학기술정통부(민간분야), 국가정보원(공공분야), 국방부(국방분야), 경찰·검찰, 군 수사기관 등이 같은 공간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협업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 국토안보부(DHS) 사이버보안 및 통신통합센터(NCCIC) 사례를 꺼냈다.

이는 연방정부, 정보기관, 법집행기관 간 사이버·통신 통합을 위한 국가적 결합체다. 미 9·11 테러에 대한 교훈의 산물로 불린다.

그는 "미 NCICC에서는 연방정부, 법집행기관 등 모든 기관이 파견을 나와 같은 장소에서 근무한다"며 "컨트롤하려는 것이 아니라 함께 근무하는 환경과 정보를 제공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찰청 "사이버안보, 범정부 플랫폼 마련하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