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이위클리]'MB 블랙리스트', 10년을 빼앗긴 이름들


이명박 정부 책임 요구하는 움직임, 전방위적으로 일어나

[조이뉴스24 유지희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본격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번 주 배우 문성근, 김여진, 개그우먼 김미화 등 관련 문화·예술인이 피해자로 검찰에 출석, 진술을 마쳤다. 향후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우리나라 연예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시작은 배우 문성근-김여진의 나체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합성 사진이다. 지난 14일한 매체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이들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 위한 계획을 작성, 실행했다고 보도했다. 암묵적으로 존재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파악·확인된 것.

정치적 신념을 가질 자유, 이를 자유롭게 표현할 자유는 국민의 기본권이다. 단지 '진보적 성향'을 가진 이유로 정치적 압력을 가하는 행위는 국민의 기본권 자체를 박탈하는 처사다. 김미화가 지난 19일 검찰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과 만나 "대통령이 국민을 적으로 돌리면 어느 국민이 대통령을 믿고 이 나라에서 말하며 활동하겠나"라고 비판한 이유다.

지난 이명박 정부부터 박근혜 정부까지,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인은 10년 간 외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만 피해자가 아니다. 이들의 연기와 개그를 사랑한 대중 또한 피해자다. 8년 동안 듣던 김미화의 목소리를 어느 순간 듣지 못한 라디오 애청자, 문성근과 김여진의 가슴 울리는 연기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빼앗긴 시청자가 있을 터.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인만 80명 이상 이른다. 피해 사례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소통기획단 측에 따르면, 지난 18일까지 25개 사례가 접수됐고 현재 여러 채널로 관련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 피해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직접 입을 열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또는 이명박 정부의 책임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전방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검찰 조사와 별개로 문성근은 피해 사례를 수집해 다음 달 법원에 소장을 제출, 김미화는 민·형사 소송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피해자들이 직접 나선 것이다.

이번 사건은 우리나라 문화·예술계가 얼마나 정치적 탄압에 취약한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KBS·MBC 등 방송업계와 민간기업까지, 문화·예술인에게 영향을 미친 인사들의 도덕성은 비판 받아 마땅하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정치계로부터 문화·예술계의 독립성이 보장돼야 한다. 국정원의 적폐청산 TF뿐 아니라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소통기획단의 출범 등은 긍적적이다.

이원재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소통기획단 대변인은 지난 20일 조이뉴스24에 "핵심적인 진실을 밝혀내는 것과 엄정한 처벌이 목표다. 이런 과정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구조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에 권고 할 예정"이라며 "문화·예술이 이념 대립의 장이나 국가 폭력의 대상이 되는 것을 막고 문화적 가치와 권리가 온전히 회복될 수 있는 게 더 큰 목표"라고 전했다.

지난 19일 김미화는 검찰 출석에 앞서 "'왜 하필 나냐'고 집에서 한탄하면서 생각해봤다"고 침통한 표정으로 입을 뗐다. '진보적 성향을 지닌 연예인'이기 때문이다. 정치적 신념을 이유로 문화·예술인을 부당하게 탄압하는 것은 한 국가의 문화·예술 수준과 직결된다. 우리의 문화·예술계 신장을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이들을 겨냥한 정치적 외압을 막아야 한다.

조이뉴스24 유지희기자 hee0011@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이위클리]'MB 블랙리스트', 10년을 빼앗긴 이름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