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용 협업 양팔로봇, 오페라 아리아 성공적 지휘


유명 테너 안드레아 보첼리와 성황리 협연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스위스 기술 기업 ABB는 세계 최초의 산업용 협업 양팔로봇인 ABB 'YuMi'가 루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및 이탈리아 출신 테너 안드레아 보첼리와 함께 800명의 관객 앞에서 오페라 '리골레토(Rigoletto)'의 아리아 '여자의 마음(La donna è mobile)'을 성공적으로 지휘했다고 15일 발표했다.

YuMi는 한국시각으로 지난 13일 새벽 4시에 열린 이탈리아 피사 콘서트 현장에서 양팔을 사용해 오케스트라 지휘를 했다. ABB의 양팔로봇 YuMi는 산업용 로봇임에도 사람의 움직임을 잘 표현할 수 있을 만큼 동작이 유연하기에 이번 프로젝트가 가능했다.

갈라 콘서트 후 안드레아 보첼리는 "로봇 YuMi와 함께 공연하게 돼 즐거웠다"며 "로봇이 실제 오케스트라 지휘가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 사례다. 여기에는 훌륭한 엔지니어의 작업과 실제 마에스트로가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안드레아 콜롬비니 루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감독은 이번 이벤트를 위해 2단계 준비작업에 참여했다. 먼저 리허설에서 콜롬비니의 움직임이 '리드 스루 프로그래밍 (lead-through programming)'을 통해 인지해, 로봇이 두 팔의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유도했다. 이후 ABB 로봇스튜디오 소프트웨어로 행동에 대한 미세 조정 작업을 거쳤다. 이 모든 단계는 이틀 만에 완료됐다.

YuMi를 개발한 울리히 스피스호퍼 ABB그룹 CEO 울리히 스피스호퍼는 "YuMi가 얼마나 직관적인지, 기계가 스스로 배우는 게 가능한지, 지휘자의 움직임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제로 구현하고, 음악을 인지해서 전체 오케스트라를 지휘할 수 있는지 실제로 증명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용 협업 양팔로봇, 오페라 아리아 성공적 지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