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더 강한 대북 제재 미지수, 푸틴 "오직 외교적 해결 가능"


文 대통령, 대북 원유 공급 중단과 해외 노동자 금지 요청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을 비판하면서도 외교적 해법을 강조해 강력한 제재가 유엔 안보리를 통과할지는 미지수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4일 11시30분부터 약 20분간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6차 핵실험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는 외교적 방법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한다고 보나 이를 위해서는 북한이 추가적 도발을 멈춰야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은 규모와 성격면에서 과거와 차원이 다르며 특히 북한 스스로 ICBM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자랑했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며 "대북 원유 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노동자 수입금지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고 강력한 제재를 강조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의 입장은 달랐다. 중국 셔먼에서 열리고 있는 BRICS정상회의에 참석중인 푸틴 대통령은 "북한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은 국제 비확산 체제를 파괴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실질적 위협이 되고 있다"며 "BRICS정상회의에서도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선언문이 채택됐다"고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선언문에서도 한반도의 핵문제는 오로지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의했다"며 "6일부터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추가적으로 논의하자"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더 강한 대북 제재 미지수, 푸틴 "오직 외교적 해결 가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