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제사회 北 비판했지만, 원유 제한 쉽지 않다


중·러, 北 규탄하면서도 대화 강조…기존 입장 유지할 듯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비판에 나섰다. 국제사회는 한 목소리로 북한을 강력 규탄하면서 더 강력한 제재를 의논할 계획이지만, 현실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한국과 미국, 일본, 프랑스, 영국 등 5개국의 소집 요구에 따라 우선 유엔 안보리가 현지시간 4일 오전 10시 뉴욕 유엔 본부에서 긴급 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는 수소폭탄을 개발했다고 언급한 만큼 이전보다 강력한 추가 제재방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을 중심으로 동맹국들은 대북 제재의 최고 수준까지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핵심은 대북 원유 수출 금지나 북한의 석유제품 및 해외 노동자 수출 금지가 될 것인가 여부다.

미국은 강력한 군사적 옵션을 쓸 수 있다고 경고함과 동시에 북한과 거래를 하는 제3국 기업과 은행, 개인까지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예고했다.

일본 역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성명을 통해 "일본으로선 결단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거듭 명백히 위반했고 국제적인 군축과 불확산 체제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다. 일본은 북한에 엄중 항의하고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단호히 비난한다"고 맹비난했다.

중국과 러시아도 북한을 비판했지만, 다소 뉘앙스는 달랐다. 중국 외교부는 즉각 성명을 통해 "북한은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반대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재차 핵실험을 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함과 동시에 강력히 규탄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중국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한반도 비핵화의 결연한 의지를 직시하길 바란다"면서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확실히 준수하고, 정세를 악화와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궤도로 돌아와야 한다"고 대화를 강조했다.

러시아도 외교부 성명을 통해 "북한 지도부가 지역 내에 심대한 위협을 야기한 것을 유감으로 여긴다"며 "이와 같은 맥락의 행동을 계속하는 것은 북한에 심대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상황 전개와 관련해 침착함을 유지해야 하고 긴장의 추가 악화로 이어질 수 있는 행동들은 자제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면서 "모든 이해당사국들은 한반도 문제의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는 즉각적인 대화 및 협상 국면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대화를 촉구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북한의 추가적인 제재를 반대하고 대화를 강조하는 원래의 입장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제사회 北 비판했지만, 원유 제한 쉽지 않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