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스코건설, 방글라데시·미얀마서 '1조원' 공사 수주


방글라데시 석탄화력발전소와 미얀마 상수도 개선 프로젝트 수주

[아이뉴스24 김두탁기자] 포스코건설이 일본 스미토모 상사와 방글라데시 마타바리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마타바리 발전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Dhaka)에서 남동쪽으로 약 280km 떨어진 치타공주(州) 마타바리 섬에 발전용량 1천200MW(600MW 2기)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과 부지개량 및 항만공사를 포함하며, 공사기간이 약 7년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또한 프로젝트에 투자되는 금액은 총 5조원(미화 45억불)으로, 단일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로는 서남아시아 최대 규모다. 이 중 포스코건설은 공사금액 9천500억원 규모의 발전소 토목공사, 석탄 원료처리설비부대설비 등의 공사를 수행하게 된다.

마타바리 발전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의 낮은 전력보급률을 개선하기 위해 방글라데시 정부와 일본정부가 오랜 기간의 협력을 통해 추진한 사업으로, 포스코건설과 협력해온 '스미토모 상사 컨소시엄'이 지난달 발주처인 방글라데시 석탄발전공사(CPGCBL, Coal Power Generation Company Bangladesh)로 부터 낙찰자로 선정되어 이번 계약에 이르게 됐다.

또한, 포스코건설은 최근 600억원 규모의 '미얀마 양곤(Yangon) 상수도 개선사업'의 낙찰자로 통보 받아 하반기 해외수주의 청신호를 더욱 밝히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미얀마를 5대 전략국가 중 하나로 선정하고, 미얀마 최고층 랜드마크 빌딩인 '양곤 호텔'을 건립하는 등 미얀마에 본격 진출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2개 프로젝트는 모두 일본국제협력기구(JICA,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의 자금지원을 통해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으로 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찬건 포스코건설 사장은 "이번 수주는 중남미 에너지플랜트 분야에서 입증된 포스코건설의 세계적인 EPC 기술력과 노하우가 바탕이 됐다"며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인한 국내건설업계의 해외수주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맺어진 값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스코건설, 방글라데시·미얀마서 '1조원' 공사 수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