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에너지,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애플리케이션 형식…안전설비 및 소방시설 점검도 가능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한화에너지(대표 류두형)가 재해 사전 예방과 실시간 안전관리를 위한 스마트 안전관리 툴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 안전관리는 현장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유해위험물질, 기계기구에 대한 정보공개 방법을 다양화함으로써 근로자의 접근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한화에너지가 개발한 안전관리시스템은 스마트 알람, 정보공개, 안전점검, 신고기능을 탑재한 모바일 안전관리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업장의 전 임직원과 협력사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알람 기능은 긴급상황 발생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 직원에게 실시간 상황 전파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그룹을 지정해 선택적으로 알람 발송이 가능하며, 후속 조치도 확인할 수 있다.

근거리무선통신(NFC)·정보무늬(QR코드) 서비스를 이용해 유해위험 기계기구, 유해위험물질의 안전보건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특히 외부에서 현장을 방문하는 근로자에게 쉽고 빠르게 안전정보제공이 가능하며, 특이사항 발생 시 실시간으로 관련 내용을 보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NFC·QR코드를 통해 안전설비 및 소방시설의 점검도 가능하다. 스마트워크에 점검기능을 탑재해 쉽고 편하게 안전점검을 수행할 수 있으며, 종이를 이용한 점검관리에서 휴대폰을 이용한 점검관리로 즉시 데이터베이스화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한화에너지는 이 기능을 향후 사업장에 많이 등록된 재해 유형을 집중 관리하거나, 각 사업장별 안전활동을 평가지표로 활용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박상열 한화에너지 안전환경팀 상무는 "모바일 안전관리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안전 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무재해 사업장 달성을 위해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에너지,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