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丁의장-여야4당 국회 정상화 회동 빈손 종료


丁의장, 여야 원내대표에 추경 예결위 직권상정 예고

[아이뉴스24 이영웅정지연기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7일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논의에 나섰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종료됐다.

정 의장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자유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나 1시간가량 오찬 회동을 갖고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심사 등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하지만 각 당이 자신의 입장만을 내세우면서 협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특히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추미애 대표의 '머리 자르기' 발언을 놓고 설전만 거듭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 종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 대표가 얼마나 국민의당을 우습게 알면 그렇게 얘기하느냐"며 "우리는 대안추경을 만들며 열심히 했지만, 국민의당을 죽이려고 하는 정당과 어떻게 현안을 논의하느냐. 인식전환이 있기 전까지 단호한 입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일자리와 민생 추경을 마련해 추진해 왔다"며 "이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해 하는 것인 만큼 다른 정치적 현안 때문에 추경을 못 하는 것은 결코 있어선 안 된다"고 반박했다.

보수정당은 문재인 정부의 인사를 비판하며 송영무 국방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금의 국회 파행 사태는 야 3당이 부적격이라고 했던 김상곤 장관을 임명해서 생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 역시 "여당 원내대표는 이렇게 국정이 막히고 답답할 때 시원하게 풀어가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며 "우리 당은 청와대가 송 후보자와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느냐 여부에 따라 분수령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의장은 여야 4당 원내대표들에게 추경안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직권상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정 의장이 국회 예결위로 추경안 심사를 직권상정으로 넘기겠다고 양해를 구했다"며 "오늘 오후에 예결위로 넘길 것 같다"고 전했다.

앞서 민주당 소속의 백재현 예결위원장은 예결위 본심사 기일을 지난 6일로 지정했다. 정 의장도 전날까지 추경안 예비심사를 마쳐달라고 심사 기일을 지정해 통보한 바 있다.

이영웅 정지연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丁의장-여야4당 국회 정상화 회동 빈손 종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