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지식iN, AI 추천 서비스 '지식i' 선보인다


답변 추천, 질문 설정 자동화 등 검색 속도↑

[아이뉴스24 오지영기자] 네이버의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iN은 인공지능(AI) 추천 서비스인 '지식i'를 선보이고, 답변 추천 기능 및 질문 분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지식i'는 1차적으로 일부 질문에 대한 답변 추천과 질문 분야 추천에 적용됐으며, 네이버는 추후 지식i의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식i의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및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의 딥러닝 기술이 활용됐다. 새로운 질문이 입력되면 기존 지식iN에 있던 질문들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이 새로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자동 추천된다.

추천 답변으로는 '전문가 답변' 및 최근 2년간 등록된 양질의 Q&A 4천만 건이 활용되며, 질문의 10~15% 정도에 답변 추천 기능이 우선 적용된다.

또, 지식i의 문맥 처리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질문 분야 설정이 자동화된다. 그간 질문자가 해당 질문이 어떤 분야에 속하는지를 직접 설정해야 했던 것과 달리, 질문 설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져 지식iN 질문하기가 더욱 간편해질 것으로 보인다.

강춘식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리더는 "기술의 발달로 이에 정보 지식 검색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지식i의 적용이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며 "빠른 시일 내에 지식i를 더욱 넓은 범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식iN은 지난 200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총 1억 9천만 건 이상의 질문과 2억 6천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대표적인 지식 기반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오고 있다. 현재도 연간 2천만 건 가량의 질문과 3천2백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꾸준한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오지영기자 comeon01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지식iN, AI 추천 서비스 '지식i' 선보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