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막판까지 진통 이낙연 인준, 靑 총력 野 설득전


靑 "야당과의 소통과 접촉, 오늘 밤까지 지속될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막판 야당을 설득하는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지난 26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위장전입 논란에 대한 사과와 이해 요구 이후 야당을 향한 물밑 접촉을 통해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를 넘으려 하고 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등이 소통과 접촉을 통해 야당을 설득하과 있다.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후보 시절 밝혔던 고위 공직자 5대 비리 인선 배제 기준을 무너뜨리는 것인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하고 있지만, 청와대는 대통령의 입장 발표는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8일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은 야당과의 소통과 접촉을 통한 정무 활동을 해왔고, 오늘 밤까지도 계속할 상황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직접 입장 발표는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는 현실적 문제를 밝힌 임종석 비서실장의 사과문의 현실적 문제 속에서 향후 고위공직자 인선 기준을 사실상 인수위원회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후보 시절 밝혔던 원칙과 방향을 인수위가 있었다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합의에 이를 수 있었겠지만, 그런 절차 없이 인사가 진행되다 보니 문제가 발생했다"며 "이 때문에 인수위를 대신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이런 기준을 논의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핵심 관계자는 "그것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서 인사를 진행할 수는 없다"며 "높은 내부의 도덕적 틀을 잡고 인사는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불거진 문제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사 검증을 취소하거나 뒤집을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이를 야당과의 활발한 접촉으로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주 내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던 차관 인사 등은 야당의 반발 등을 고려해 미뤄졌다.

그러나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천명이 있을 때까지 통과는 어렵다는 강경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놓은 5대 비리 고위공직자 원천 비리 입장이 재검토되는 것인지 입장을 확인한 후에야 인준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직접 인사와 관련된 입장을 내놓아 난국을 타개할지가 주목된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가 예정된 29일, 결론을 낼 수 있을지 관심이 높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막판까지 진통 이낙연 인준, 靑 총력 野 설득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