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가이드라인 D-1…막차 타는 P2P대출 투자자


29일 시행 앞두고 P2P 대출 고액투자 비중 '껑충'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오는 29일 기존 업체들의 개인간(P2P) 대출 가이드라인 적용을 앞두고 투자자들이 '막차 타기'에 나서고 있다. 1천만원 한도 시행 전에 투자를 미리 집행해두는 수요가 늘어나는 것으로 풀이된다.

26일 크라우드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하반기부터 올해 2월까지 평균 780억의 월취급액을 보였던 P2P 대출시장은 P2P대출가이드라인 유예기간인 3월부터 지난 5월24일까지는 평균 약 1천395억원의 월취급액을 나타내며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P2P 대출업체들이 1천만원 한도 제한이 생기기 전에 투자에 미리 나설 것을 투자자들에게 독려하면서 투자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P2P금융협회장인 이승행 미드레이트 대표는 "업체들이 가이드라인 시행 전에 더 투자자금을 모으려고 최근 더 활발하게 상품 출시와 홍보에 나서는 움직임이 있다"고 전했다.

부동산 P2P대출업체 래더펀딩의 경우 지난 18일부터 진행한 파주 빌라 투자상품이 펀딩 사흘 만에 자금이 몰리며 조기마감됐다.

안해준 래더펀딩 부사장은 "기존 투자상품은 마감까지 열흘 정도 걸린 반면 가장 최근 모집한 상품은 조기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3일 만에 마감됐다"고 말했다.

한번에 목돈을 투자하는 고액투자자들도 늘어났다.

P2P 대출업체 어니스트펀드에 따르면 지난 22일부터 투자자를 모집중인 멀티플렉스 영화관 투자상품의 경우 과거보다 고액투자자 비중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천만원 이상 투자자 비중은 올해 1월 25%, 2월 28%, 3월 27%, 4월 20%에 불과했지만, 5월 들어 진행한 이번 상품에서는 3천만원 이상 고액투자자 비중이 41%까지 올라왔다는 설명이다.

어니스트펀드 관계자는 "1억원 이상 투자자들도 많았다"며 "P2P 가이드라인 시행으로 한도제한에 걸리기 전에 발빠른 투자자들이 투자 극대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가이드라인 시행 후에는 위축 가능성 우려

하지만 이 같은 투자 쏠림 현상은 '반짝 증가'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 업체들의 표정이 밝지만은 않다. 가이드라인 적용 이후 한도제한에 걸린 투자자들의 투자위축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투자자별 연간 1천만원 한도가 소진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두 달 정도 후부터 본격적인 후폭풍이 닥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테라펀딩 관계자는 "기존 고객의 80% 이상이 1천만원 이상 투자자인데, 이제 어디에다 투자를 해야 하느냐는 불만이 많다"고 전했다.

국회에서 P2P 대출을 법제화하기 위한 준비를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지만, 한도제한 관련 규정은 시행령에서 마련되기 때문에 이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금융위원회의 의지가 더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미드레이트의 이 대표는 "한도 적용 이후 과도하게 시장이 꺾인 것으로 나타날 경우 금융당국에 한도제한을 완화하거나 폐지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P2P 대출 가이드라인은 오는 2월27일부터 시행됐지만, 기존 업체의 경우 전산시스템 구축 등 사업 재정비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3개월간 적용 유예를 두고 오는 5월29일부터 적용된다.

가이드라인이 적용되면 일반 개인투자자의 경우 연간 누적금액은 1천만원을 넘지 못하며, 동일차입자에 대해서는 500만원까지만 가능하다.

또한 P2P 대출업체들은 앞으로 투자자로부터 받은 투자금을 P2P 업체의 자산과 분리·관리하기 위해 은행, 상호저축은행, 신탁업자 등 공신력 있는 기관에 투자자의 재산임을 밝히고 예치 또는 신탁해야 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이드라인 D-1…막차 타는 P2P대출 투자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