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건설, 조직문화 '환골탈태'…임직원 '엄지척'


안식월 제도·유연근무제·집중근무제 등 실시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한화건설(대표 최광호)이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존의 업무 분위기와 시스템을 개선하는 조직문화 '환골탈태'에 나선 가운데 임직원들의 호응이 이어지며 주목받고 있다.

18일 한화건설에 따르면 지난해 전 회사의 조직문화혁신을 위한 I.C.E(Innovation, Communication, Efficiency) 시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젊은 한화' 구축에 나섰다. 이 제도는 내부 협의와 설문조사를 거쳐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가장 큰 호응을 받는 것은 안식월 제도다. 과장~상무보 승진시 1개월간의 유급휴가를 제공하는 이 제도는 승진 특별휴가에 개인 연차 등을 더해 운영된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공급받아 기업 혁신의 원동력이 되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시행 초 휴가 사용을 주저하는 분위기도 있었지만, 회사 차원의 독려를 통해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올해 안식월 대상자 90% 이상이 휴가 일정을 확정했으며, 현재 임원을 포함한 대상자의 15%가 휴가 중이거나 휴가를 다녀왔다.

한화건설은 유연근무제도 실시 중이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 오전 7~9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출근시간을 선택하고, 정해진 근무시간 후에는 자유롭게 퇴근할 수 있도록 했다. 직원들의 시간 활용에 자율성을 부여해 육아·자기계발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게 했다. 유연근무제에 참여한 직원 중 92%가 업무성과와 조직문화 변화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기존에 실시되던 비즈니스 캐주얼 착용과, 오후 5시에 퇴근하는 '홈데이'를 주 2회로 확대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들도 시행되고 있다. 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까지 집중근무제를 운영해 불필요한 회의·통화 등을 최소화하고 업무 집중도를 높이도록 했다.

야근을 최소화하기 위한 야근신고제도 도입했다. 신고 결과를 바탕으로, 야근이 지속되는 팀의 근본 원인을 분석해 멘토링하는 업무클리닉을 함께 운영해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는 "기업문화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로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해 '누구나 다니고 싶고, 일하고 싶은 직장'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건설, 조직문화 '환골탈태'…임직원 '엄지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