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감원, 베테랑 직원으로 '핀테크 현장자문단' 구성


금융법규 컨설팅 수행…올해 렉테크 세미나도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금융감독원이 20년 이상 베테랑 금감원 직원으로 '핀테크 현장자문단'을 구성해 핀테크 기업을 순회하며 컨설팅을 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28일 '2017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금융감독원의 2017년도 금융감독 업무 추진방향과 '금융부문 4차 산업혁명 동향과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금감원은 핀테크가 수반하는 기회를 활용해 국내 금융산업과 금융소비자의 효익을 높이고 새로운 위험요인에 대비하는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4차산업이 대두되면서 국내 금융회사들은 간편결제·송금, 생체인증 등 금융거래 소프트웨어·플랫폼,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는 상황이다.

24시간 모바일 플랫폼, 인공지능(AI) 활용 챗봇,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 간편송금 등 종합적인 핀테크를 활용하는 인터넷전문은행 출범도 출범했다.

케이뱅크가 지난 3일 영업을 개시했고 카카오뱅크는 이달 5일 본인가를 받고 올해 상반기 중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국내 간편결제의 일평균 이용금액이 지난해 1분기 135억원에서 4분기 401억원으로 3배 성장했고, 간편송금도 23억원에서 122억원으로 4.3배 늘었다.

2016년 1월25일 크라우드펀딩 제도 도입 이후 올 3월 말까지 약 9천여명의 투자자가 참여해 153개사가 224억원의 펀딩에 성공했다.

P2P 대출시장도 업체가 2015년 말 27개사에서 올 2월 130개사로 증가했고, 누적 대출액은 지난해 3월 말 885억원에서 올 2월 말 8천173억원으로 9.2배 늘었다.

금감원은 "핀테크는 금융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한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금융산업의 경쟁을 촉진하고 신성장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핀테크 현장자문단, 20년 이상 감독경력 직원으로 운영

하지만 핀테크 발전과 함께 개인정보 유출·해킹 등 보안문제, 비대면 금융거래 확산으로 인한 고용 감소나 쏠림현상 등 새로운 리스크도 출현할 것으로 우려했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올해 핀테크 스타트업 단계부터 금융회사와의 동반성장 단계까지 핀테크 일선 현장에서 감독자문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혁신적 금융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핀테크 스타트업에 상주 또는 순회하면서 테스트베드 및 인허가 절차 등을 자문할 '핀테크 현장자문단'을 구성해 올 상반기 내 운영한다. 20년 이상의 감독·검사 경력이 있는 금감원 직원 10여명으로 올 5월 중 구성할 예정이다.

단순한 애로수렴이 아닌 핀테크 기업이 IT기술을 금융산업에 활용·접목시킬 수 있도록 금융법규·내부통제 등 제반사항을 컨설팅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의 상생발전 지원, 금융자원 공유 플랫폼 활성화, 준법인력이 부족한 중소형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렉테크(RegTech)' 시범 프로젝트를 올 4분기 중으로 추진한다.

렉테크란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규제 준수를 위한 각종 지표나 거래한도 등을 사람이 아닌 IT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2분기 중 렉테크 간담회를 개방형으로 확대해 '렉테크 포럼'을 운영하고, 3분기에는 전 금융권 경영진을 대상으로 렉테크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지금은 보호무역주의 확산, 4차 산업혁명 본격화 등 시대적 흐름의 변화가 우리 금융·경제시스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자문위원들의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열린 자세로 적극 수렴해 실현 가능한 최적의 금융감독 방식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베테랑 직원으로 '핀테크 현장자문단' 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