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 겨냥한 사이버 공격 증가"


미 해군 사령관 출신 위협전문가 "지정학적·경제적 요인 탓 공격목표"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한국을 둘러싼 강대국들의 긴장상태가 지속되면서 사이버 스파이 활동이 증가할 것이며 한국은 지정학적·경제적 요인으로 계속 공격 목표가 될 것입니다."

미국 해군 태평양함대 사령관 출신 위협 전문가인 패트릭 월시(Patrick Walsh) 파이어아이 부사장은 27일 서울 삼성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의 보안 환경에 대해 이같이 경고했다.

그는 "한국은 경제 강국으로 기술적 투자를 많이 하고 훌륭한 제품과 지식재산권(IP)을 다량 보유한 국가"라며 "시장에 비슷한 제품을 출시할 경우 지재권을 탈취하는 것은 가격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돼 경쟁 국가 입장에서 탈취 동기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한국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 사이버 스파이는 주로 방위 산업 기술, 군 연구개발(R&D) 기관, 싱크탱크, 외교부 등을 비롯한 정부기관을 목표로 한다.

월시 전 사령관은 위협 세력을 동기에 따라 사이버 스파이를 비롯해 금전적 이익을 추구하는 사이버 범죄단체, 정치적 이념을 목표로 활동하는 핵티비스트, 파괴적 공격을 감행하는 네트워크 공격 그룹으로 나눴다.

특히 그는 이런 사이버 공격 활동을 후원하는 국가로 중국, 러시아, 북한, 이란을 지목했다.

그는 "이중 중국과 러시아가 가장 수준이 높고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며 "북한과 이란의 경우 국가체제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한 상징적인 목표에 더 많이 초점을 둔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사이버 스파이들은 2006~ 2009년에는 국방 산업 IP 탈취에 집중했고 2009~ 2014년에는 다양한 산업 부문을 대상으로 확대했으며 2015년부터 현재까지는 제한된 미국 IP 도용이나 미국 외 지역 IP 탈취에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중국은 한국뿐 아니라 러시아 군사단체, 몽골정부단체, 일본 민간단체, 대만 뉴스매체, 정부·민간 단체, 홍콩 인권단체도 공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안보 이해관계와 지역적 타깃이 상호 연관돼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은 데이터 침해나 컴퓨터 네트워크 공격을 기반으로 김정은 정권의 정치적 안정고 군사적 안보 향상, 국가적 자부심 고취를 위해 활동한다"며 "한국, 미국, 일본 지역을 혼란시키려는 목적으로 공격 역량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북한이 군사력 측면에서 미국 등과 경쟁하고 어렵다고 판단해 비교적 쉽고 비용이 적게 드는 사이버 작전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됐다.

그는 또한 대선을 앞둔 한국에 대해 "사이버보안은 국가 안보의 일부가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불확실성은 이미 미 대선에서 증명됐다"며 "데이터 조작 가능성은 커지고 있으며 충분한 동기를 갖고 이를 악용하려는 세력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겨냥한 사이버 공격 증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