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경련, 불미스런 과거 단절…50년 간판 내린다


허창수 회장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실망 드려 국민께 사과"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50년 간판을 내린다. 한국기업연합회로 명칭을 변경한다. 회장단회의가 없어지고 중요 의사결정기구로 경영이사회가 신설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4일 회장단회의-혁신위원회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정경유착 근절, 투명성 강화, 싱크탱크 강화를 위한 혁신안을 발표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은 "지난해 불미스러운 일로 국민들께 실망을 안겨드린 것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전경련은 앞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경제단체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이 날 1968년 3월부터 50년 간 사용해 온 '전국경제인연합회' 명칭을 '한국기업연합회(이하 한기련)'로 바꾼다고 발표했다.

1961년부터 중요 의사결정기구 역할을 해왔던 회장단회의는 이 날 회의를 끝으로 폐지된다. 앞으로 전경련의 중요 의사결정은 신설되는 경영이사회에서 이뤄진다. 경영이사회는 기존 오너 중심 회의체 성격을 탈피해 주요 회원사 전문경영인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최근 문제가 불거진 사회본부를 폐지하는 등 조직은 대폭 축소한다. 기존 7본부 체제를 커뮤니케이션본부, 사업지원실, 국제협력실 등 1본부 2실 체제로 바꾼다.

향후 한기련은 주로 위원회·협의회 등을 통한 소통 기능과 한미재계회의 등 민간경제외교 역할에만 집중한다. 조직과 예산을 40% 이상 감축했다.

기존 경제, 산업본부의 정책연구기능은 한국경제연구원으로 이관한다. 한국경제연구원은 기업 정책 연구 뿐 아니라 연구의 외연을 넓혀 저출산, 4차 산업혁명 등 국가적 아젠다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전경련은 정경유착의 고리로 지적받았던 사회협력회계를 폐지한다. 배상근 전경련 혁신총괄전무는 "향후 제2의 미르, K스포츠재단 사태가 재발할 수 있는 고리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에 공개하지 않았던 활동내역과 재무현황 등을 홈페이지에 연 2회 공개해 공익법인에 준하는 수준으로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전문기관 컨설팅과 수 개월간 진행된 회원사,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거쳐 혁신위원회에서 치열하게 논의한 결과"라며, "앞으로 국민과 회원사의 공감과 지지를 얻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경련, 불미스런 과거 단절…50년 간판 내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