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올해 연구소기업 신규 140개 설립 추진


3개 분야 14개 중점지원사업에 1천452억원 등 창업 지원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정부가 올해 연구소 기업을 100개 이상 설립하고, 기존 연구소기업의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하는 등 공공기술 기반 창업 및 사업화를 적극 지원한다. 이를 통해 미래 신시장, 혁신적 일자리 창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과학기술에 기반한 창업을 촉진하고 기술사업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3개 분야 14개 중점 지원사업의 시행계획을 예년보다 앞당겨 수립,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기술 기반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석·박사, Post-Doc 등), 연구자는 실전창업교육부터 법인 설립, 상용화 연구개발, 국내외 시장 진출 등 창업 전주기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예비창업대표, 창업지도자, 기술지도교수로 구성된 기술창업탐색팀에게 실전창업교육, 시제품 제작, 창업 활동비 등 팀당 4천~7천만원씩, 총 37억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대학, 출연연구기관, 기업(연구개발서비스기업 포함)이 기술과 자본을 공동으로 투자해 창업할 경우, 법인 설립은 물론 연간 3억원 내외 최대 5년의 상용화 연구개발(R&D) 자금, 해외마케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같은 산학연공동연구법인사업으로 올해 신규 4개, 총 32억원이 지원된다.

자금조달 어려움을 겪는 초기창업기업은 민간투자와 연계, 기업당 최대 3억원의 상용화 R&D 자금과 멘토링 등을 지원하는 등 올해 투자연계형 기업성장 R&D 지원사업에 40개 내외에 120억원이 투입된다.

연구개발특구 내에서 공공기술을 이전, 상용화해 창업하는 경우, 창업아이템 검증, 사업화 역량교육, 상용화 R&D자금, 해외진출 등에 총 210억원이 지원된다.

특히 올해엔 140개 연구소기업이 신규로 설립되고 기존 연구소기업의 자립·자생이 가능하도록 STAR 프로젝트도 적극 지원한다.

연구소기업은 정부출연기관 등이 공공연구기관 기술의 직접사업화를 위해 자본금의 20%이상을 출자하여 특구 안에 설립하는 기업을 뜻한다.

또 STAR 프로젝트란 R&BD 과제 수행에 성공, 사업화 제품이 있는 3년 이상 연구소기업을 대상으로 금융, 국내외 시장 확대, 진출을 위한 패키지 맞춤형 지원이다.

◆설립부터 상용화, 해외 진출까지 전주기 지원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화가 유망한 공공기술은 기술컨설팅, 상용화 R&D, 사업화 모델 수립 등의 지원도 받을 수 있다.

대학, 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한 우수 공공기술은 기술분석, 마케팅 등 기술이전 활동에 과제당 6천만원 내외, 총 40억5천만원이 지원된다.

핵심기술을 중심으로 관련 요소기술군을 패키징화, 대형으로 기술이전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업화 모델 마련, 기술포트폴리오 구축, 기술이전 활동 등 과제당 1억원 씩, 총 10억원 규모로 지원하게 된다.

기업의 기술수요를 먼저 탐색해 이에 적합한 공공기술을 발굴, 기술이전하고자 하는 경우, '수요발굴지원단사업(과제당 7천900만원, 31개)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은 사업화전문회사, 특허법인 등이 주관하며 전략컨설팅, 기술거래 중개, 투자기관 연계,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또한 사업화가 유망하나, 기술완성도가 낮은 기술은 연간 1억2천만원의 상용화 R&D자금을 최대 2년간 지원받을 수 있고, 제품·서비스 기반의 대형 기술사업화가 가능한 공공기술을 보유한대학과 출연(연)과 기술사업화기업들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상용화R&D, 현장테스트, 사업화전략 등에 연간 7억5억천만원을 최대 3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연구개발특구 내 우수 공공기술은 공백기술 매칭, 시제품 도출, 제품화·사업화로 이어지는 유기적 지원체계를 통해 사업화되며, 사업화 목적에 따라 다양한 규모*의 상용화R&D 자금이 지원된다.

◆생태계 기반 마련에도 박차

기술사업화 생태계의 기반을 다지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기술사업화 주체의 역량 강화와 관련 인력·장비·정보에 대한 기업의 접근성 향상도 지원된다.

대학 내 기술이전 전담조직과 기술지주회사 등 대학 내 기술사업화 조직과 기능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동하도록(대학TMC) 지원된다. 여기에만 올해 104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올해는 2개 TMC(단독 1개, 연합 1개)가 신규 지정될 계획으로, IP(지식재산)관리, 기술창업, 기술이전, 사후관리 등을 통합지원하여 중소·중견기업으로의 기술이전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새롭게 연구개발서비스기업에 대한 지원도 추진되며, 기술도움이 필요할 때 어느 기관에 어떤 요청을 해야하는지 정보를 얻기 어려워 곤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기업공감원스톱기술지원서비스(http://www.sos1379.go.kr, (국번없이)1379)'를 통해 기술애로를 해결할 수 있다.

배재웅 미래부 연구성과혁신정책관은 "우수한 공공연구성과가 창업과 사업화로 연계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상품을 생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올해 연구소기업 신규 140개 설립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