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폴더블 스마트폰 특허 열전…삼성·MS에 LG도 가세


USPTO에 제각기 다른 폴더블폰 디자인 특허 출원

[아이뉴스24 강민경기자]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폴더블(foldable) 스마트폰에 대한 디자인 특허가 쏟아지고 있다.

19일 업계 및 GSM인포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최근 LG전자와 마이크로소프트(MS), 노키아 등 다양한 제조사들이 미국특허청(USPTO)에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 특허를 등록하고 있다.

LG전자의 경우 두 개의 스마트폰을 나란히 이어붙인 듯한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특허를 USPTO로부터 지난 10일자로 승인받았다. 이를 바깥 방향으로 접으면 양면에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된다. 펴면 두 디스플레이가 이어져 태블릿처럼 활용 가능하다.

기기를 접으면 화면과 화면 사이에는 음악 재생 조절 기능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측면 버튼 역할의 바가 뜬다. 텐트처럼 세워서 TV를 보거나 책상 위에 거치할 수 있다. 카메라와 지문인식센서, 파워 버튼 등은 보조 역할을 하는 한쪽 디스플레이 옆에 위치한다.

이처럼 유연한 스마트폰을 구현하려면 변형이 자유로운 플렉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 이 디자인을 고안한 사람들도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에서 G플렉스 시리즈 등 플렉서블 OLED 디스플레이 탑재 모델 개발에 참여했던 연구원들이다.

LG전자 관계자는 "디자인 특허를 출원했다고 해서 출원서에 드러난 제품이 모두 시장에 나오는 건 아니다"며 "연구소에서 디자인을 개발했다고 하더라도 별도의 기술개발과 상품기획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MS·노키아 폴더블폰으로 화려한 복귀 꿈꾸나

MS의 경우 LG전자가 제시한 것과 유사한 형태의 폴더블 스마트폰을 기획 중이다. 접으면 스마트폰, 펴면 태블릿이 되는 기기다. 이 기기 또한 A자로 세워 간단히 거치할 수 있다.

MS에서 이 디자인을 기획한 사람은 서피스 태블릿을 지탱해 주는 킥스탠드와 서피스 카메라 앵글을 개발했던 연구원이다. 업계는 MS가 태블릿 시장에서 거둔 성공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복귀할지 주목하고 있다.

MS의 품을 떠나 홍하이그룹 자회사 FIH모바일에 인수된 노키아도 폴더블 스마트폰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 업체는 접으면 손거울의 형태로 변신하는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 특허를 USPTO에 출원했다. 노키아는 이 특허를 지난 2013년에 출원했지만 승인을 받은 건 지난해 9월이다.

한편, 삼성전자 또한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경첩으로 이어붙인 듯한 형태의 폴더블 스마트폰 디자인 특허를 이달 초 USPTO로부터 승인받았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X(가칭)'를 내년 상반기께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현재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자체는 있지만, 기타 부품뿐 아니라 사용자경험(UX) 등 소프트웨어(SW)적인 부분 개발이 많이 남은 상황"이라며 "폴더블 스마트폰이 제품화 단계에 접어들기엔 아직 이르다고 본다"고 말했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폴더블 스마트폰 특허 열전…삼성·MS에 LG도 가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