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올해 벤처펀드 3.5조 조성-벤처투자 2.3조 달성


"창업 활성화 방안 통해 창업 붐 확산시킬 것"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정부가 올해 창업 활성화 방안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의 벤처펀드 3조5천억원을 조성하고 벤처투자금도 2조3천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정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1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미래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창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12일 황교안 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창업활성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창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 전략과 주요 과제를 확정했다.

정부는 '창업 활성화 방안'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의 '신규 벤처펀드 3조5천억원 조성 및 벤처투자 2조3천억원 달성', '기술창업 5만개와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500개' 등 구체적 목표 수치를 제시했다.

◆기술 창업 5만개-500개 스타트업 글로번 진출 지원

이를 위해 ▲창업 붐 확산 및 전 국민 관심도 제고(Boom-UP) ▲온·오프라인 창업·혁신 플랫폼 고도화(Build-UP) ▲기술기반 혁신형 창업 활성화(Start-UP) ▲지속 성장이 가능한 창업지원 시스템 강화(Scale-UP) 등 '4-UP' 전략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확정했다.

우선 정부는 창업 붐을 위해 정부, 민간의 다양한 창업경진대회를 분야 및 창업단계별로 분류하고, 유사분야 공모전을 통합해 각 부처 연계 지원을 통해 수상자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는 등 임팩트 있는 행사로 추진한다.

우선 2월말 벤처투자컨벤션, 스타트업 컨퍼런스 등으로 구성된 '(가칭)대한민국 창업·혁신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창업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3월에 공고 예정인 범부처 창업경진대회(도전! K-스타트업)는 대회 전 과정을 TV로 방영하고, 액셀러레이팅 등 후속지원도 강화하여 창업열기를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창업성공스토리, 1세대 스타벤처창업가 강연, 아이디어 구체화 과정(예: 해커톤) 등을 쉽고 재미있는 영상콘텐츠로 제작, 확산해 전 국민 대상으로 창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킬 계획이다.

각 지역에 창업 붐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청년 주도로 지역 라이프스타일, 문화, 축제 등 지역특성에 기반한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지역생활문화 청년혁신가'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투자여건이 열악한 지방 대학 창업기업에도 투자가 활성화되도록 대학창업펀드 등을 통해 대학, 지자체간 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경제타운 등 온오프라인의 창업 플랫폼을 고도화하해 지속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단단하게 다져나갈 계획이다.

전국 17개 시, 도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창업인프라 및 창업활동이 우수한 대구·경기센터 등은 전국 단위의 창업거점으로 집중 육성하는 한편 부산(판로, 유통), 충남(무역, 마케팅), 대전(공공기술 사업화) 등은 공통기능을 중심으로 전국 혁신센터의 허브 역할을 강화한다.

온라인 플랫폼인 창조경제타운은 창업, 혁신의 종합포털로 발전시켜 혁신센터 및 통합멘토링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멘토정보, 센터별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창업 인프라가 부족한 군부대, 낙도 등에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술기반 혁신형 창업 활성화를 위해선 다수의 연구 인력과 창업지원체계를 보유했음에도 창업 성과가 기대에 비해 부족했던 대학의 기술창업을 보다 활성화할 수 있도록, 상용화 R&D, 기술교육 등 정부예산을 집중하여 대학의 과학기술 기반 창업을 적극 육성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술 기반의 질 높은 창업 활성화를 위해 연구소기업, 대학, 출연(연)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과기특성화대 창업기업 등 다양한 기술창업 주체를 확대한다.

어렵게 창업에 성공한 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창업 초기에 비해 다소 부족했던 성장단계의 지원도 대폭 강화한다.

우선 스타트업의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해 공공재원(모태, 성장사다리 등)과 민간 출자로 올해 약 3조5천억원의 벤처펀드를 신규조성하고, 아울러 공공기술기반 창업지원을 위해 약 1천5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펀드도 올해부터 새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대기업 등 전략적 투자자(CVC 등)를 활성화하고, 대학 및 연기금, 공제회 등의 투자참여 촉진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의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은 "이번 창업활성화 방안은 세계적 저성장 기조와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일자리 창출 및 성장동력확보를 위한 해답은 창업에 있다는 인식 하에 마련된 것"이라며 "그동안 어렵게 이룬 창업 열기를 이어나가고 더 큰 성장과 글로벌 성공으로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관련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데 범부처가 함께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올해 벤처펀드 3.5조 조성-벤처투자 2.3조 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