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채나]검증 가리는 '룰의 전쟁'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19대 대통령 선거가 조기에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정치권 전체가 대선 정국 속으로 급속히 빨려 들어가고 있다. 여야 대선주자들은 이미 대권행보에 돌입,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대선주자들은 본선 무대에 오르기 전 각 당 후보를 확정하는 경선을 치러야 한다. 여기에는 당이 정하는 경선 규칙이 적용된다. 당원 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어느 정도 비율로 반영할지, 투표 방식은 어떻게 할지 등 세부사항을 당 지도부와 각 후보 측이 논의해 결정한다.

이 과정에서 어김없이 벌어지는 게 '룰의 전쟁'이다. 역대 대선 때마다 각 당 내부에서 경선 규칙을 둘러싼 주자 간 유불리 싸움이 극에 달했다. 규칙을 확정하기까지 물리적 시간도 오래 걸렸고, 경선 결과에 불복하는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이번 대선을 앞두고도 이 같은 조짐이 엿보이고 있다. 원내 제1당이자 유력 대선주자를 보유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다. 민주당은 설 연휴 전 예비후보 등록을 목표로 경선 규칙 논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주자 간 이견으로 초반부터 파열음이 들려온다.

당장 박원순 서울시장의 경우 '촛불 공동경선'을 제안하면서 경선 규칙 논의에 대리인을 참가시키지 않고 있다. 공동경선 제안에는 김부겸 의원도 힘을 보탰다. 반면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당 결정에 따르겠다"는 원칙적 입장만 밝히고 있다.

핵심 쟁점으로 꼽히는 모바일 투표, 결선투표제 도입 여부를 놓고도 이견이 크다. 당내에서는 어떤 제도가 누구에게 유리하다는 식의 '카더라'가 난무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당 지도부가 목표한대로 설 밥상에 민주당 잠룡들의 이름을 올릴 수 있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더 큰 문제는 경선 규칙을 둘러싼 공방에 몰두하느라 주자들에 대한 검증은 밀려날 수 있다는 점이다. 가뜩이나 이번 대선은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인용하는 날부터 60일 이내에 치러야 하는 '초스피드 선거'여서 후보 검증이 부실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이 예비후보 등록일을 앞당기려 하는 배경에도 이 같은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 취지가 무색해지지 않게, 경선 규칙 논의도 유불리 싸움을 배제하고 유권자의 후보 검증 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진행돼야 한다.

광화문 광장에서 여전히 타오르고 있는 촛불민심은 '구시대·구체제 적폐 청산'이라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 주자 간 유불리에서 비롯된 '룰의 전쟁' 또한 청산 대상이라는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때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채나]검증 가리는 '룰의 전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