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궁금한이야기Y' 하남 개 축사, 생명 빌미로 보상금 요구?…'충격'


[조이뉴스24 박용근 기자]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하남시의 한 개발지구에 방치된 개들의 안타까운 사연을 공개했다.

20일 방송된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생지옥에 갇힌 개들, 수상한 축사의 정체는?' 편이 전파를 탔다.

경기도 하남시의 한 개발지구, 아파트 공사가 한창인 이곳에서 무언가 끔찍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출처=SBS '궁금한 이야기 Y' 방송 화면 캡처]

현장에 도착한 제작진이 가장 먼저 발견한 것은 목줄도 없이 주변을 떠돌아다니는 여러 마리의 맹견이었다. 폐기물이 쌓인 공터 안쪽에 빽빽하게 들어선 견사는 오래 전부터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처럼 지저분했다.

좁은 우리 속에 언제 죽었는지도 가늠하기 어려운 개의 사체와 어린 강아지가 함께 갇혀있는가 하면, 심각한 피부병에 걸린 듯 털이 다 빠진 개 앞에는 음식물 쓰레기가 놓여있었다. 이렇게 방치되어 있는 개들의 수는 200여 마리에 달했다.

지난 2010년, 하남시 일대가 개발지구로 선정되었다. 그로부터 2년 후, 아파트를 건설 중이던 토지주택공사 측은 한 장의 공문을 받게 되었다. 지금은 건설현장이 된 이곳에서 예전부터 개 농장을 운영했다던 축사 주인들이 소상공인협회를 조직한 뒤, 보상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요구를 해온 것이다.

하지만 토지주택공사가 견주들의 요구를 거절하면서, 두 집단은 갈등을 겪게 되었다. 견주들은 이로 인해 개들을 방치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고 얘기하는데.

현재 약 50개 업체의 견주들이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견주 측은 건설사가 농장으로 가는 출입로를 다 막아버리는 바람에 개들을 제대로 보살필 수 없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토지개발 때문에 더 이상 개 농장을 운영할 수 없게 되었으니, 적절한 보상을 받은 후 축사를 정리하고 싶다는 것이 견주들의 입장이다. 이들은 거래 내역서와 같은 증빙 서류를 제출해달라는 토지주택공사의 요청에도 반발했다. 현찰이 오가는 개장사의 특성상, 이를 입증할 자료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토지주택공사 측의 주장은 달랐다. 토지주택공사 관계자는 공사 중에 출입로를 막아놓은 적은 없다고 말한다. 건설사 측은 이미 땅주인들에게 땅값 보상을 한 만큼, 토지 임대 계약서도 제시하지 못하는 견주들에게 무작정 보상을 해줄 수는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리고, 토지주택공사 관계자는 “최근까지만 해도 개가 없었다"며 "어느 날, 저 비닐하우스 안에 개들을 (가져다 놓은) 현장을 저희들이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몇 달 전부터 개들이 급격히 늘어난 걸로 보아, 견주들이 생명을 빌미로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남시청은 긴급회의를 통해 축사 주인들을 동물보호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 조치했으며, 남은 개들을 임시보호소로 긴급 구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이뉴스24 박용근기자 pyk18@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궁금한이야기Y' 하남 개 축사, 생명 빌미로 보상금 요구?…'충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