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전략포럼]확대되는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바꾼다


LG CNS 안필용 책임, 블록체인 적용방안·사례 공유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금융분야 블록체인 기술 확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 지는 등 변화도 기대된다.

안필용 LG CNS 책임은 오는 8일 아이뉴스24 주최로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리는 'IT 전략 포럼 2018'에서 이 같은 다양한 블록체인 적용방안과 사례를 집중 소개한다.

특히 블록체인의 핵심 기능과 활용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금융권에서는 기관 내 인증업무를 중심으로 우선 적용되고 있으며, 점차 기관 간 스마트 계약 기반의 다양한 업무로 확대되는 추세인 것.

실제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사용사례 중 약 50%가 금융산업에 몰려있다.

싱가포르 중앙은행의 경우 디지털화폐 프로젝트를 통해 다자간 금융거래 중심의 분산원장 적용을 시도했다. 은행간 결제가 P2P로 24시간 7일 자유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구축했다.

또한 한국은행 사례도 공유된다. LG CNS는 지난해 7월부터 올 1월까지 3개월 가량에 걸쳐 한은 금융망에서 이뤄지는 은행 간 자금이체 업무를 분산원장 환경에서 설계하고 운영했다.

분산원장기술 기반 은행 간 자금이체시스템의 효율성, 보안성, 확장성 등을 평가하려는 목적에서다.

한편 IT전략포럼 2018은 ▲블록체인과 금융 ▲블록체인 컨버젼스 ▲블록체인과 비즈니스 신기회 ▲블록체인 거래혁명(특별강연) 등 3개 세션에 걸쳐 강연과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전략포럼]확대되는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바꾼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