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제조분야 스타트업 창업 쉬워진다


메이커 100만 양성 …6일 국무회의 '활성화 계획' 보고

[성상훈기자]제조 분야 창업이 쉬워질 전망이다. 정부가 이의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마련,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현재 20만명으로 추산되는 메이커를 이르면 2018년까지 100만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6일 국무회의에서 '메이커 운동(Maker’s movement)' 확산을 통해 창업, 제조혁신을 촉진을 골자로 한 '메이커 운동 활성화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이는 지난해 7월 창조경제민관협의회를 통해 수립한 '메이커운동 활성화 방안'을 보완, 이를 구체화한 후속 계획이다. 창의적인 메이커 문화 확산을 통해 창업과 제조업 혁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된 이번 대책에는▲메이커의 제조창업 촉진 ▲메이커의 참여를 통한 스타트업 기존기업 혁신 ▲ 전문 메이커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내실화 ▲메이커 운동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지원 등 5대 분야 17개 중점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세부 적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의 창업플랫폼을 활용, 제조 창업에 특화된 창업 지원을 추진한다.

창업을 희망하는 메이커에게 창조경제혁신센터, 창조경제타운 등의 멘토를 활용해 수익모델, 품질관리 등의 창업 멘토링을 제공하고 다양한 메이커 활동이 '아이디어 → 시제품 제작 →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등록도 지원한다.

또한 오픈이노베이션 방식의 메이커 참여를 통해 스타트업과 기존기업의 혁신도 촉진한다.

스타트업의 제품 제작 관련 수요를 메이커와 매칭, 수요와 공급 양측의 특화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산업단지와 메이커를 연계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현안과제(신제품 개발, 시제품 제작 등) 해결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교육, 융합인재교육(STEAM)교육과 메이커 활동을 융합한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메이커 활동이 성인들의 자기계발 활동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무한상상실 등 거점 메이커스페이스의 교육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이동식 메이커교실인 '무한상상실 팹트레일러' 등을 통해 교육의 질 향상도 꾀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전국 권역별 '메이커스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민간·공공 협업체계를 마련, 메이커 스페이스의 운영을 강화한다.

민간의 자생적인 메이커 거점이 성장할 수 있도록 인근의 공공 메이커스페이스를 특성화, 지역별로 연계하는 한편 메이커 스페이스 관련 교육프로그램, 보유장비 등의 정보를 제공해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메이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지역 메이커들의 교류·협력을 촉진하여 메이커운동을 지역으로 확산키로 했다.

온라인을 통한 메이커 활동 정보 및 공동창작 플랫폼을 제공, 전 국민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메이커 활동을 촉진하고 테크, 목공예, 업사이클링, 패브릭 등 다양한 분야의 메이커들이 참여하는 협업팀 중심의 융합 프로젝트도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메이커 문화가 널리 퍼진 미국 등에 비해 국내의 메이커 운동은 초기 단계에 있으나 본 계획을 통해 향후 누구나 쉽게 메이커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향후 전국민의 만들기 활동이 취미생활에 그치지 않고 경제적 가치로 연결됨으로써 메이커들이 창조경제 생태계의 주역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성상훈기자 hns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조분야 스타트업 창업 쉬워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