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랩 "핀테크, 자율 강조해도 보안 책임은 막중"


[2015넥스컴]안랩 백민경 차장 "내외부 위협대응 공유체계도 필요"

[강호성기자] 자율 금융 시대를 맞아 핀테크 기업들은 내외부 위협의 대응을 위해 공유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징후에 대한 단계별 보안시스템을 도입하고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아이뉴스24가 8일 여의도 사학연금 서울회관에서 개최한 '2015 넥스컴 테크 마켓(NEXCOM Tech Market) 핀테크 핵심이슈와 사업추진 전략' 콘퍼런스에서 안랩 제품기획팀 백민경 차장은 이같이 강조했다.

이에 따라 핀테크 기업들도 이상거래 징후를 탐지하기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의 대응방안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얘기다.

백 차장은 "좀 전에 서울에서 결제를 했는데 온라인으로 부산에서 결제가 시도된다면, 이는 개인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면서 "단계별, 절차에 따른 절차를 도입해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백 차장은 앞으로의 금융환경이 갈수록 모바일 중심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적절한 대응책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는 "ICT 공룡 기업들의 핀테크 시장 진입, 소비자의 모바일 이용확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핀테크도 급성장하고 있다"면서 "더 낮은 수수료와 혜택을 위한 핀테크 활용이 늘어나고 있지만 전자금융법 시행 이후 보안관련 과도한 규제를 개선하고 자율성은 높였지만 금융기업의 책임은 줄지 않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표적공격인 스피어피싱(Spear Phishing) 사용자 정보를 암호화하며 금전을 요구하는 랜섬웨어(RAnsomeware), POS 해킹, 무선공유기 악성코드 등 핀테크 관련 위협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면서 "금융회사와 핀테크 업체들은 보안분야에 대한 투자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랩 "핀테크, 자율 강조해도 보안 책임은 막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