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제 권력변화, 국내 IT시장엔 어떤 파장?


美 오바마 2기-中 시진핑 시대 개막…긴급진단 세미나

[김익현기자] 글로벌 정치권력이 대거 바뀌면서 국내 IT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주 실시된 미국 대통령 선거에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했다. 따라서 큰 틀에선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재선으로 자신감을 얻은 오바마 정부가 대외 통상 정책에 좀 더 고삐를 조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면 중국은 지난 10년간 권좌를 지켰던 후진타오가 물러나고 시진핑이 새로운 국가 주석으로 선출됐다. 후진타오는 공산당 총서기·국가주석 뿐만 아니라 중앙군사위 주석직까지 완전히 시진핑에게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정치 권력 변화는 당장 국내 산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많다.

유럽을 강타한 경제 위기 역시 국내 경제/IT 시장엔 초특급 변수가 아닐 수 없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연일 주판알을 튕기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세계 주요국의 권력 구조 변화는 국내 경제/IT 시장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까?

아이뉴스24는 오는 29일 서울 논현동 파티오나인에서 ‘글로벌 정책변화에 따른 경제/IT시장 전망 세미나’를 통해 이런 문제를 집중 진단한다. 올 연말까지 이어질 세계 주요국들의 정치권력 변화와 유럽발 경제위기가 내년도 국내 경제 및 IT시장에 미칠 영향을 심도 있게 전망해 본다.

이번에 열리는 세미나에서는 각국의 정책변화와 유럽위기라는 양대 이슈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우선 국내이슈와 관련해서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강홍렬 박사가 ‘대선 이후 새 정부가 취하게 될 정책에 따라 내년도 IT산업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집중 분석한다.

또 대신증권의 성연주 연구원은 ‘시진핑으로 예정된 중국의 정권이양 이후 중국정부가 취할 정책과 이 같은 중국의 정책변화가 국내 경기에 미칠 영향’을 미리 예측해본다. 투이컨설팅의 임남홍 상무는 ‘오바마 2기에 전개될 수 있는 미국의 IT정책의 변화’를 짚어볼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경제연구소의 조호정 연구원은 내년도 세계 경제를 좌우할 또 다른 요소인 유럽 경제위기와 관련해 ‘유로존에 잠복해 있는 각종 위협 요인과 그 요인들이 미치게 될 영향’을 깊이 있게 제시해 줄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아이뉴스24 행사 페이지 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제 권력변화, 국내 IT시장엔 어떤 파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