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가상화 잘못하면 SW '요금폭탄'?


SW 요금이 문제…가상화로 비용절감 '공염불'될 수도

만약 서버 한 대에 가상화 기술로 가상의 컴퓨터 8대가 생겨났다면 소프트웨어(SW) 요금은 어떻게 산정해야 할까. 가상화 기술 적용이 늘면서 SW 가격 정책이 새로운 논란이 되고 있다.

기업들이 가상화로 얻고자 하는 비용 절감 효과와 현재 소프트웨어 가격 정책이 서로 달라 자칫하면 가상화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 만큼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가상화 기술 환경에 대해 정확한 과금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PU나 서버 등 하드웨어 기준으로 소프트웨어 요금을 부과하는 제품군이 그 대상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비용 절감 효과는 미미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가상화기술은 남아도는 컴퓨터 자원을 가상으로 분할, 100% 활용함으로써 과투자를 줄이고, 데이터센터의 각종 운영비용까지 혁신적으로 줄여보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하지만 정작 가격 비중이 가장 높은 소프트웨어만큼은 비껴가고 있는 셈이다.

◆'가상화=비용 절감' 착각?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던 가상화 기술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가상화 기술이 데이터센터에 대한 각종 골치아픈 문제거리를 일거에 해결하고 IT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해법으로 여겨지면서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생각보다 IT 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지는 않을 것이란 지적도 적잖다.

일단 기업의 전산 비용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소프트웨어 비용인데, 현재 마련된 소프트웨어 가격 정책은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줄어들기 어렵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 가격 정책만 두고 본다면, 소프트웨어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가상화 기술을 적용했다가는 자칫 더 많은 비용을 낼 수도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정책을 마련한 일부 업체도 기본 입장은 '사용한 만큼 비용을 과금한다'는 것이어서, 자칫 소프트웨어 비용은 늘어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뒷받침하고 있다.

◇국내 주요 SW 업체들의 가상화 관련 가격 정책

업체 주요 제품 가격 정책
오라클 오라클 DB10g, 11i 등 CPU 당 과금이라는 과거 정책은 있으나 가상화 관련 정책은 현재 부정확
IBM DB2, 웹스피어 등 VM 수에 관계없이 물리적 HW 기준
MS 익스체인지서버, SQL서버 등 서버 제품군 엔터프라이즈버전->VM 수에 관계없이 물리적 HW 기준/스탠다드버전->VM 4개당 라이선스 1개 과금
SUN MySQL 등 엔터프라이즈버전->VM 수에 관계없이 물리적 HW 기준/클러스터 및 중급형버전->부정확
티맥스소프트 제우스 등 없음
핸디소프트 업무프로세스관리 (BPM) 스위트 등없음

◆가상화 잘못하면 SW '요금폭탄' 맞는다?

기업용 데이터베이스(DB) 관리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오라클의 경우, 과거 유닉스 서버나 운영체제에서 기본 제공되는 '파티셔닝' 기반 과금 정책만 있을 뿐, 본격적인 가상 시스템 환경에 대한 과금 정책은 마련하지 못했다.

32개 CPU를 장착한 서버를 '물리적 파티셔닝'을 해 16개 CPU에서만 오라클 DB 10g를 사용한다면, 이때 소프트웨어 값은 16개 CPU에 해당하는 값만 내면 된다. '논리적 파티셔닝'을 해서 CPU보다 더 작은 단위로 컴퓨터 자원을 쪼개 사용한다면, 이 때는 DB 소프트웨어 값을 CPU 단위로만 과금한다는 것이 오라클의 기본 정책이다.

그러나 최근 추세인 '서버 통합'의 경우, 8대의 서버를 한 대로 줄이고 이 한 대에서 8개의 가상 컴퓨터를 생성, 전과 다름 없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오라클의 가격 정책대로라면, 만약 A 기업이 서버 통합을 한 후 DB 서버 8대를 1대로 줄였을 때 오라클은 그동안 사용하던 7대의 DB 소프트웨어 가격은 잊고 서버 1대에 해당하는 가격만 받아야 한다.

이에 대해 한국오라클 측은 "아직 국내에서는 가상화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가 없어 정확한 요금 정책을 알 수 없다"면서 "개별 사례에 따라 고객과 협의해 적정한 요금을 부과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유사한 경험을 실제로 한 곳도 있다. 농협은 최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하이퍼v라는 가상화 기술을 도입해 서버 통합을 하고 가상 컴퓨터를 생성해 CPU 활용율을 60%까지 끌어올렸다.

이는 전체 서버의 1/3에 해당하는 양을 추가 설치한 것과 같은 효과를 주었지만 그렇다고 농협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 요금이 줄어든 것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익스체인지서버, SQL서버 등 제품군별 최상위 버전인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을 구매하면 가상 컴퓨터의 갯수가 몇이든 상관없이 CPU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한다. 대신 중급형인 '스탠다드 에디션'을 사용하면 가상 컴퓨터 4대 단위로 새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한다.

농협은 앞으로 가상 환경을 활용하면서 가상 컴퓨터를 늘려나갈 예정인데, 이 경우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으로 재구매하던가 스탠다드 에디션 몇개를 더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소프트웨어 비용은 같거나 더 늘어나게 된 셈이다.

◆"SW 요금 정책, 시장 필요따라 진화할 것"

국산 소프트웨어 업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 소프트웨어 업체인 핸디소프트나 미들웨어 및 프레임워크 업체 티맥스 등도 이같은 문제를 토로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요즘 고객들이 먼저 문의를 하는 상황이라 가상 환경에 따른 요금 정책에 대해 고민하던 중"이라면서도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가격 정책을 결정하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서버와 소프트웨어 사업을 동시에 하는 한국IBM의 경우 가상 컴퓨터 대수에 상관없이 물리적인 하드웨어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서버사업부 총괄 하봉문 이사는 "기술이 혁신적으로 발달하다보니 때로는 정책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그 경우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다"면서 "만약 고객이 현재의 가격 정책을 불만스럽게 여긴다면 업체들도 발빠르게 새로운 정책을 마련해 고객과 합의점을 찾아나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과거 멀티코어 CPU가 출시됐을 때 소프트웨어 요금 정책이 다양한 형태로 나왔지만 결국 고객들의 요구에 맞는 방향으로 진화한 것처럼, 가상화 관련 가격 정책도 이와 같은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상화 잘못하면 SW '요금폭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