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칸에 모인 영화인, 故김지석 BIFF 부집행위원장 1주기 추모


'한국영화의 밤', 아시아 영화인들이 기억하는 故김지석

[조이뉴스24 권혜림 기자] 제71회 칸국제영화제에 모인 영화인들이 지난 2017년 칸에서 유명을 달리한 故김지석 부산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을 추모했다.

13일(이하 현지시각) 제71회 칸국제영화제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칸에서는 한국영화진흥위원회가 주최한 '한국영화의 밤' 행사가 진행됐다.

오석근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올해 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인 러시아 영화 '레토' 주연 배우 유태오, 비평가주간 단편 초청작 '모범시민'의 김철휘 감독과 배우들 등 칸을 찾은 한국영화인들이 참석했다. 해외 영화인들 역시 다수 참석해 한국영화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2017년 5월19일 제70회 칸국제영화제에 출장 차 방문해 체류하던 중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난 故김지석 부산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의 1주기를 추모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그와 함께 지난 5일 81세의 일기로 유명을 달리한 영화 프로듀서 겸 칸국제영화제 자문위원 故피에르 르시앙의 별세를 함께 추모했다.

특히 꼭 1년 전 이곳 칸에서 작고한 김 부집행위원장을 추모하는 아시아 영화인들의 헌사는 현장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산파이자 지난 20년 간 영화제를 통해 아시아 영화들을 세계에 소개해 온 그는 생전 지아장커, 허우샤오시엔, 고레에다 히로카즈 등 아시아 영화인들과 깊은 우정을 나눴다.

이날 고인을 추모하는 영상에는 김 부집행위원장을 그리워하는 아시아 영화인들의 이야기가 소개되기도 했다. 대만의 감독 허우샤오시엔은 "김지석은 부산국제영화제 그 자체였다"고, 일본의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김지석은 늘 상냥한 미소로 아시아 영화인들을 맞아줬다"고 고인을 기억했다.

고인의 생전 각별한 친분을 이어 온 대만 배우 양귀매는 "당신이 떠난지 벌써 일년이 지났네요. 잘 지내나요? 우리는 잘 지내요. 당신의 아내도 잘 지내고 있어요. 사실 우리가 모이면 당신의 이야기를 해요. 우리가 함께 꾼 영화에 대한 꿈, 당신의 노력, 사심 없는 헌신을 기억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정말 사랑해요"라는 내용의 영상 메시지를 보내왔다.

한편 제71회 칸국제영화제는 오는 19일까지 열린다.

조이뉴스24 칸(프랑스)=권혜림기자 lima@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칸에 모인 영화인, 故김지석 BIFF 부집행위원장 1주기 추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