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강경화 "사드 추가 배치, 고려 않고 美 MD 편입도 없다"


"한미일 3국 안보 협력, 군사 동맹으로 발전하지 않을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최근 자유한국당과 보수에서 요구가 나오고 있는 사드 추가 배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하면서 더불어 미국의 MD(미사일 방어체계) 가입은 없다고 했다.

강 장관은 3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에서 "미국의 MD가입은 사드 배치는 북핵 미사일 위협대응으로부터 대한민국 주한미군 보호위한 자위적 조치며 미국의 MB 편입과는 별개"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다시 "우리는 (MD체제에) 가입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고 한반도 안보 환경에 적합한 킬체인과 KAMD 조기 구축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장관은 '한미일 3국의 안보 협력이 군사 동맹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중국의 우려에 대해서도 "한미일 3국의 안보 협력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의 억지력을 증진하고 실효력을 높이는 범위에서 이뤄지며 이것이 3국간 군사 동맹으로 발전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천명했다.

강 장관은 "한국은 사드의 추가 배치를 고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인가"라는 박 의원의 추가 질문에 "그렇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강경화 "사드 추가 배치, 고려 않고 美 MD 편입도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