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보수 후보 2人, 비정규직 해법 놓고 충돌


劉 "비정규직 총량제 도입"…洪 "비정규직 본질은 노동 유연성"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보수 후보인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비정규직 문제 해법 등 노동정책과 서민정책을 놓고 분명한 입장차를 보였다.

유 후보는 2일 밤 생중계된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선 후보 토론에서 "어제 삼성중공업에서도 사고가 났지만 위험한 작업에는 하청 협력업체와 비정규직이 많이 가 있다"며 "비정규직 문제는 일자리·임금·복지 수준뿐만 아니라 생명과 연관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진짜 서민에게 기회를 주려면 비정규직에 대한 근본 대책이 있어야 한다"며 "저는 업종이나 규모에 따라 비정규직 총량제를 도입하고 공공기관에는 상시적으로 일해야 하는 비정규직의 채용을 금지하자는 대책을 내놨는데 (홍 후보는 이에) 동의하느냐"고 말했다.

홍 후보는 "비정규직과 정규직 문제의 본질은 노동 유연성에 있다"며 "유 후보의 대책은 비정규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홍 후보는 "노동의 유연성을 확보해주고 정규직을 채용하는 기업에 세금 인센티브를 줌으로써 비정규직 채용을 가능한 안 하게 해야 한다"며 "비정규직을 노조에서 제외한 기아차 노조의 행태를 보라. 그런 식으로 하면 비정규직을 차별 금지하라고 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후보는 "홍 후보는 말끝마다 강성귀족 노조 때문에 안 되고 해고를 자유롭게 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만 할 뿐 비정규직의 진짜 어려운 현실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며 "지난 10년간 인센티브 등을 많이 줬는데 (비정규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유 후보가 다시 "홍 후보의 서민대책은 무엇이냐. 유류세·담뱃값 인하 말고 서민을 위한 대표적인 공약이 뭐가 있냐"고 묻자, 홍 후보는 "나는 가능하면 일자리다. 기업을 갖다 기를 살려서 일자리를 만들고 부자한테는 돈을 쓰도록 해서 돈이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유 후보는 "(그것은) 대처, 레이건이 하던 신자유주의"라며 "그런 사고방식에 머물면 (안 된다)"고 공방을 벌였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보수 후보 2人, 비정규직 해법 놓고 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