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의 청년정책 '공공임대주택 확대·체불임금 해결'


"청년의 지친 삶 바꾸는 정권교체 해야"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공공임대주택 확대와 체불임금 해결 등의 내용이 담긴 청년정책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1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홍익표 수석대변인을 통해 ▲청년 1인가구 정책 ▲대학생 정책 ▲청년 일자리 정책 ▲군 장병 정책 등의 공약을 밝혔다.

문 후보는 "N포세대가 되어버린 가슴 아픈 청년들의 지친 삶을 바꾸는 정권교체를 해야 한다"며 "국가가 184만 청년 1인 가구의 주거부담, 건강한 식사, 안전한 주거환경, 생활편의를 적극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문 후보는 청년의 주거부담을 완화하고자 공공임대주택의 입주기준 자격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동거와 비혼, 여성 등 다양한 형태의 주거공동체 지원자격을 부여하고 30세 이하의 단독세대주에 대한 주거자금 대출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1인 가구 밀집지역의 마을공동 부엌을 확대하고 편의점 판매 도시락의 식품안전기준 강화와 영양표시 확대, 시민건강관리센터 설치를 약속했다. 건강의 위협이 되고 있는 청년들의 '혼밥'을 '함께밥'으로 바꾸고 영양을 정부 차원에서 챙기겠다는 것이 문 후보의 설명이다.

문 후보는 대학생을 위한 정책으로 대학입학금 폐지와 반갑 등록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대학밀접지역에 주거와 R&D, 일자리/창업이 연계된 SOHO형 주거클러스터를 시범적으로 건설해 주거와 취업난을 동시에 해결할 방안도 제시했다.

문 후보는 일자리 정책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 및 청년 우선 고용 ▲스펙 없는 이력서 ▲청년고용의무 할당률 인상과 적용범위의 민간대기업에 확산 ▲청년구직촉진수당 도입 ▲청년창업자금 지원 확대 정책 등을 약속했다.

특히 문 후보는 청년의 체불임금을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대로 목 한 번 축일 시간 없이 갑의 눈치를 보며 힘들게 아르바이트를 하고도 제대로 임금조차 못 받은 청년을 위해 최저임금의 120% 범위 안에서 국가가 먼저 체불임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문 후보는 장병 급여의 순차적인 인상과 복무기간의 18개월까지 단축, 상해 장병에 대한 민간병원 진료비 전액 보상, 병사 급여에 통신보조비 지급 등을 공약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의 청년정책 '공공임대주택 확대·체불임금 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