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정치세력은 협치대상, 국민의당은 통합도 검토"


"국민 대통합 과정에서 내각 인선, 총리는 영남 아닌 분"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집권 이후 차기 내각 구성과 관련, "기존 야권정당과의 정책연대를 할 수 있고 국민의당과 통합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총리 인선 문제에 대해 "초대 총리에는 영남이 아닌 분을 모실 것"이라고도 말했다.

문 후보는 27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국민들이 이념적으로 보수와 진보로 분열돼 있고 지역갈등, 세대갈등, 종교갈등까지 벌어지고 있다"며 "분열의 정치를 끝내고 대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 후보는 국민의당과의 통합론까지 거론하며 협치를 강조했다. 그는 "정치세력은 모두 협치의 대상"이라며 "안정적인 의석수 확보가 필요한데 일차적 대상은 기존의 야권 정당인 국민의당과 정의당과 힘을 같이하고 국민의당은 뿌리가 같았던 만큼 통합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적폐청산과 통합이 상충된다'는 지적에 대해 "특정 사람들을 배척하거나 배제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를 불공정하게 만들었던 여러 노선, 정경유착, 부정부패, 특권 등을 씻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집권 이후 총리 인사에 대해 비영남권 총리 인선 구상을 밝혔다. 그는 "특정지역을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분명한 것은 대탕평, 국민대통합 과정에서 인선할 계획이고 당연히 제가 영남인만큼 영남이 아닌 분을 초대에 모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염두에 이미 두고 있는 분이 있다. 특정한 시기에 그분을 공개해서 국민들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고 국민들도 판단하게 할 것"이라며 "정치세력간의 연정은 나중 문제이고 내각의 구성을 대통합 정신으로 구성해서 통합정부, 대한민국 드림팀 정부를 구성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사드, 다음 정권이 결정해야" 기존입장 고수

문 후보는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성주에 배치된 것과 관련, "일부 부품이 옮겨진 것과 설치 운영은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사드는 다음 정권에서 결정할 수 있고 결정해야 한다"고 기존의 의견을 견지했다.

문 후보는 "아직도 환경영향평가가 이뤄지지 않았고 주민 설명회도 충분하지 않았다"며 "다음 정부로 넘어가면 다시 그 문제에 대해서 미국과 중국, 북한과 대화할 여지가 있고 국내적으로도 국회 비준 비롯한 공론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과연 미국이라면 이런 문제를 미국 의회의 통제 없이 정부가 강행할 수 있겠느냐"며 "대한민국도 민주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민주주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것도 미국이 인정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되면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해 그 문제를 순리적으로 풀겠다"며 "우리 안보 지키면서 한편으로 대중 관계 훼손 막아서 국익도 지키는 합리적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정치세력은 협치대상, 국민의당은 통합도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