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 한미당국 사드 기습배치에 '입장차'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유감" vs 한국당·바른정당 "환영"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정치권은 한미당국이 26일 새벽 경북 성주골프장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전격 배치한 것을 놓고 입장차를 드러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안철수 국민의당,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 측은 "절차를 무시했다"며 일제히 반발한 반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측은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박광온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 의사와 절차를 무시한 사드 강행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제라도 절차를 무시한 사드 배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박 공보단장은 "차기 정부에서 공론화해 국민적 합의와 한미 양국의 긴밀한 합의 거쳐 최종 결정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성주 부지의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기도 전에 주민 의사를 무시하고 장비부터 반입한 것은 국민적 합의는커녕 절차조차 지켜지지 않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환경영향평가도 실시하기 전에 한밤중에 기습배치 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사드배치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인 만큼 더더욱 절차에 따라 의견 조율 등을 거쳐 주민과의 충돌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변인은 "사드배치는 한미정부간 합의에 따라 국내법 절차를 준수하고 일정대로 진행돼야 한다"면서도 "특히 사드장비 반입과정에서 반대하는 주민과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부분은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추혜선 정의당 선대위 수석대변인 역시 "대선으로 국민의 시선이 한쪽에 쏠려있는 가운데 날치기로 사드 장비를 성주에 들여온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대선 국면에서 갈등을 일으켜 수구보수 세력을 결집하려는 꼼수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맹비난했다.

반면, 김명연 한국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오늘 새벽 경북 성주군 사드 부지에 발사대 6기, 레이더, 요격미사일 등의 장비가 반입됐다"며 "이번 조치로 가용한 사드체계의 일부전력을 공여부지에 배치해 작전운용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날로 고도화되고 있다. 사드는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전력방어무기"라며 "더 이상 반대하거나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식의 소모적인 논쟁은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 측 바른희망캠프 역시 이날 입장문을 통해 "그간 주장해 온 대로 대선 전 사드배치가 완료됐다"면서 "확인 결과 긴급작전의 수행은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로써 사드배치를 기정사실화하고 우리의 안보주권을 확실히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 한미당국 사드 기습배치에 '입장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