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의직장' 금융공기업, 수도권·영남 대학 쏠림 심화


제윤경 의원 "NCS 도입 이후 두지역 채용 91%고 심화"

[김다운기자] 2015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채용방식 도입 이후, 금융위 산하 공공기관 6곳의 신입사원 대학 및 출신지 쏠림현상이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자산관리공사,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예금보험공사, 한국예탁결제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NCS 도입 전 수도권 대학교 출신 비중이 67.7%였던 것이 NCS 도입 후 69.2%로 늘어났다.

영남권 대학 출신도 15.6%에서 21.6%로 늘어, 두 지역 대학 출신 신입사원 비중은 90.8%에 달했다. 금융공기업 10명중 9명은 수도권과 영남 특정 두 지역에서 뽑혀, 출신지 쏠림현상이 더 심해진 셈이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이다. 기존의 스펙 위주의 채용에서 벗어나 직무에 적합한 지원자를 가려내기 위해 공공기관 전반에 도입된 제도다.

그러나 NCS가 도입된 2015년 이후 선발된 신입사원은 수도권, 특히 서울지역 대학출신 신입사원이 도리어 많아졌고, 영남지역 대학출신 신입사원도 증가했다.

분석대상 금융공기업 중 부산으로 이전한 기업이 많아짐에 따라 기업 소재지 출신의 신입사원을 30% 이상 뽑으라는 권고사항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한국주택금융공사와 기술보증기금 등 부산으로 이전한 기업은 특히나 영남지역 대학출신 신입사원이 크게 늘면서 호남이나 그 밖의 지역출신들을 비중이 급감했다.

비수도권 출신을 35%이상 뽑기로 되어있는 가이드라인도 대부분 지키지 못하고 있었다. 부산으로 이전하지 않아 지역할당 권고사항이 따로 없는 예금보험공사의 경우에는 수도권 대학 출신 비중만 88%에 달했다.

대학뿐 아니라 출신지별로도 쏠림현상이 심해졌다. 고등학교 소재지 기준으로 신입사원의 실제 출신지를 분석해본 결과, 수도권과 영남 두 지역 비중이 NCS 도입 이전에는 70.95%였지만 도입 이후 77.84%로 약 7%p 늘었다. 수도권 비중은 줄었지만 영남지역 출신자가 대폭 늘어났다.

제 의원은 "직무능력 중심으로 지원자를 평가하겠다는 NCS는 좋은 취지의 제도이나 결과적으로 특정지역 쏠림 현상만 더욱 심해졌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신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금융공기업에 다양한 지역의 지방대학 출신도 입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공공기관의 업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정지역 혜택 집중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의직장' 금융공기업, 수도권·영남 대학 쏠림 심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