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기협회 '부품 검증업체 인증' 기능 이관"


유성엽 "전기협회 해체하라"…원안위원장 "인증 기능만 뺏겠다"

[백나영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전 비리 근절을 위해 대한전기협회의 원전 부품 검증업체 인증 기능을 이관하겠다고 밝혔다.

1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수력원자력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성엽 민주당 의원은 "대한전기협회가 원전마피아의 온상"이라며 "협회를 해체하고 다른 곳으로 기능을 이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전기협회는 2010년부터 원전 부품 검증업체를 선정해오고 있다. 대한전기협회는 대다수 한국전력, 한수원 등의 인력으로 구성됐고 대한전기협회 인증을 받은 7개 업체 중 민간 4개 업체에도 한전 출신들이 대거 진출해 있었다. 이를 통해 부품 생산, 공급, 검증, 승인 과정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면서 '원전 마피아'라는 비판을 받았다.

유성엽 의원은 원전 비리문제를 뿌리뽑기 위해서는 원전 마피아의 중심에 대한전기협회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은철 원안위원장은 "지난 국감이후 관련 내용을 검토해봤으나 협회는 협회일 뿐"이라며 "대한전기협회를 해결된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대한전기협회 자체를 건드릴 수 없지만 원전 부품 검증업체 인증 기능은 뺏어올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성엽 의원은 한수원이 대한전기협회에 지불하는 비용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유 의원은 "한전은 전기세가 낮다고 불평하면서 한수원은 대한전기협회에 회비로 1억3천300만원을 내고 있다"며 "입막음이나 로비성 회비 아닌가"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수원의 전용갑 부사장은 "재검토를 해서 적정수준의 회비를 내겠다"고 답했다.

백나영기자 100n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기협회 '부품 검증업체 인증' 기능 이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