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일·콩 등 통조림서 '비스페놀A' 검출


[정은미기자] 시중에 유통 중인 통조림에서 내분비교란물질로 의심받고 있는 '비스페놀 A'가 검출됐다.

5일 박병석 의원(민주당 대전서갑)은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에 통조림 제품 안전성에 대한 시험을 의뢰해 시중에 유통 중인 과일통조림 및 옥수수통조림 등 30종을 대상으로 '비스페놀 A'를 시험한 결과, 15종에서 6~60 μg/kg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델몬트 푸드(미국)의 에스앤더블유 프리미엄피스앤캐롯과 캠벨 소프 컴패니(캐나다) 캠벨포크&빈스에서는 각각 141 μg/kg, 169 μg/kg의 '비스페놀 A'가 검출되기도 했다.

'비스페놀 A'는 주석 용출문제를 막기 위해 통조림 내부에 코팅되는 에폭시수지의 원료로서 식품이나 음료수 캔의 보호용 코팅에 흔히 사용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내분비교란물질로 의심돼 우리나라는 금년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유아용 젖병 제조시 비스페놀 A의 사용을 금지토록 기구 및 용기·포장의 용도별 규격에 관련 규정을 신설할 예정이다.

미국·EU 등 선진국들은 비스페놀 A의 유해성이 입증될 경우를 대비해 꾸준히 모니터링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박 의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도 적극적인 연구 사업을 통해 '비스페놀 A'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야 한다"면서 "우선적으로 어린이들이 즐겨먹는 통조림 제품에 대해서 '비스페놀 A'를 낮추기 위한 학계·산업계 및 관련 정부의 노력과 이에 대한 기준을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의원은 가정에서 통조림 제품의 안전한 소비를 위해서 ▲외관이 변형된 제품은 구입하지 말고 ▲개봉 후에는 최대한 빨리 섭취하고 ▲남은 식품은 다른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여야 하며 ▲통조림제품은 열 등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한편 주석 함량의 경우 30종 중 21종에서 불검출 됐으며 9종에서 38~148 mg/kg 검출되었으나 기준에 적합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었다.

정은미기자 indi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일·콩 등 통조림서 '비스페놀A' 검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