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도박 없앤다"…북한 인터넷사이트 '주패'


 

사행성 논란을 일으켰던 북한 조선복권합영회사(이하 조복)의 주패사이트(www.jupae.com)가 회원제로 전환되고 도박도 할 수 없게 됐다.

조복은 29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주패사이트를 유료회원제와 무료회원제로 전환하면서 회원이면 누구나 게임이 가능하도록 했다"며 "(특히) 리얼머니를 이용한 사행성 콘텐츠는 (완전히) 없앴다"고 밝혔다.

조복은 올초 통일부가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이 사이트를 차단하자, '사행성을 없애겠다'고 강조해왔으며, 이번에 이를 실천한 것.

조복은 또 이날 바둑사이트(www.mybaduk.com) 공지를 통해 남한 기업에 북한산 제품에 대한 원산지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한다고 밝혔다. 조복은 특히 이같은 사실을 남한 관세청에도 이메일로 통보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북한 상품 원산지 확인은 남측의 세관과 상공회의소, 북측의 조선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가 발급하는 '원산지 증명서'를 통해 이뤄져 왔다. 하지만, 그 과정이 두 달 이상 걸리는데다, 원산지증명서 사본을 위조해 중국산을 북한산으로 변조해 들여오는 등 문제가 많았다.

그런데 이 서비스를 통해 바둑사이트 기업회원에 가입하면, 증명서 발급신청에서 발급까지 걸리는 기간이 5일 이내로 줄어든다.

과거 2달 이상 걸리는 작업을 5일 이내로 단축하는 효과가 생기는 것.

무엇보다 원산지증명서 원본이 인터넷에 등록돼 있기 때문에 원산지증명서 사본을 위조, 중국산 등을 북한산으로 변조해 국내에 반입하는 불법행위가 줄어들고, 관계 당국이 이를 단속하기도 쉬워질 것으로 보인다.

기업회원이 인터넷으로 원산지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면 조복이 민경련에 교역사실을 확인한 뒤, ‘민경련에서 발행한 원산지증명서’를 바둑사이트 기업회원 페이지에 등록을 해주고, 이 원산지증명서 사본을 요청자에게 인터넷 이메일로 발송을 해주게 되기 때문이다.

또 이때 발행되는 원산지증명서는 관세청에도 동시에 통보된다.

이처럼 북측 조복이 3개 인터넷 사이트 운영 과정에서 그동안 논란이 됐던 '사행성'을 완전히 버리는 대신, 남북 경제 무역교류를 위한 핵심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통일부의 반응이 주목된다.

그동안 통일부는 인터넷을 통한 남북 교류를 허용하되, 사행성 조장 등 실정법을 위반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었고, 이에 따라 조복의 3개 인터넷 사이트를 차단시켰었다. 그런데 이번에 북측이 주패 사이트 사행성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남북 인터넷 경제 교류를 위한 실질적인 서비스를 내놓은 만큼 통일부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통일부의 반응은 즉각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

조복의 투자사인 훈넷 김범훈 대표는 “이미 북한측은 카지노 사이트를 게임사이트로 변경하는 등의 내용을 공개적으로 협의하자고 통일부에 여러 차례 밝혀 왔다"며 "아마 이번에 남북 무역 관련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도박 사이트를 운영한다는 부정적인 말이 나오는 것을 막고자 주패사이트도 완전한 게임사이트로 변경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북측은 올초부터 인터넷을 이용하여 남북간 교류협력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온 것으로 안다"며 "만약 통일부가 사행성 문제 등에 대해 조복과 공개적으로 협의해 사행성 문제를 해결하고 훈넷의 사업자 승인 취소를 하지 않았다면 인터넷을 통한 원산지증명서 발행이 훨씬 빨리 되어 투명하고 신속한 남북 교역이 더 당겨 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주패 사이트 공지 전문

[오픈기념] 3월 29일부터 월 리용료를 받는 게임사이트로 변경 운영합니다. 2004년 3월 29일부터 주패놀이는 월 리용료를 받는 게임 사이트로 변경운 영합니다. 지난 2002년 4월 북과 남이 처음으 로 손을 잡고 오픈한 주패가 두번째 년륜을 새겼습니다.

2년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 하루와 같 이 우리 주패를 찾아와 게임을 리용해 주시고 최근의 사이트단절상황에서도 변함없는 성원과 고무격려를 보내주신 주패회원님들과 남쪽의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주패는 오픈 2주년을 맞으며 보다 광범한 분들의 사이트리용을 위해 매우 저렴한 월회비제 방식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며 지금까지 게임에서 리용하던 리얼머니를 모두 포인트로 전환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주패구좌 에 적립되여 있는 리얼머니는 1달라 :1만 포인트 비률로 환전됩니다.

또한, 게임대회 시상도 사행성 문 제를 없애기 위하여 년간 리용료(60$) 이하 수준의 상품만 시상하여 드립니다. 시상품은 후원 사가 자기들의 제품 홍보를 위하여 제 공하는 상품으로 정합 다.

[참고] 3월 28일 이전의 송금규정 에 따라 송금신청가능한 리얼머니를 보유하고 계시는 회원님들은 관리자(webmaster11@dklotto.com)와 상담하여 주 시기 바랍니다.

한달 리용료(5달라)를 결제하면 5만포인트를 지급하여 드립니다. 년간 회비는 12개월까지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리용기간이 끝나기전에 오링되는 경우에는 1천포인트가 추가적립되여 게임을 계속 리용하실수 있습 니다.

리용기간이 끝나면 리용료에 해당 한 포인트를 주패구좌에서 삭감하며 5만포인트이상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리용 기간이 한달 늘어납니다. 그렇지 않 는 경우에는 리용료를 다시 결제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리용약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일을 지향하는 온 겨레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남긴 우리 주패는 새로 운 모습으로 자기의 발전을 계속해나갈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북한 바둑 사이트 공지 내용 전문

[첨부] 조선복권합영회사에서 남측의 관세청앞으로 보낸 메일

안녕하십니까

조선복권합영회사는 조선민족경제협력련합회의 요청에 따라 원산지증 명서 진위 여부가 자동적으로 확인될수 있 도록 자기의 홈페지에 주체93(2004)년3 월29 일부터 민경련에서 발급한 원산지 증명서통보 솔루션을 개발 운영하게 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남측의 기업이 우리 싸이트(www.mybaduk.com) 에서 원산지증명서 발급을 요청하는 경우 우리 회사는 해당한 절차를 걸쳐 원산지증명서를 받아 해 당기업 에 전달하게 됩니다.

또한 조선민족경제협력련합회가 남측의 관세청에 통지하는 원산지발급정형 통보는 남측 관세청의 관리자 전자우 편주소 ( internet@customs.go.kr )로 보내드립니다.

발급된 원산지증명서는 발행서류 받기 페지에 자동등록되여지므로 누구나 여기에서 어떠한 원산지증명서가 발행 되였는지 확인할수 있어 원산지증명서의 진위여부가 정확히 파악되도록 지원한다는것을 통보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조선민족경제협력 련합회가 남측의 관세청앞으로 보내는 공문서를 첨부파일로 같이 보냅니다.

공문서 자세히 보기 < = 고려바둑 사이트 공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선복권합영회사 주체94(2003)년3월28일 평양.

이균성기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도박 없앤다"…북한 인터넷사이트 '주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