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참여연대, SK글로벌 '분식회계 연루 인사 재선임' 비난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소장 김상조 한성대교수)는 27일 SK글로벌의 도덕적 해이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는 내용의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참여연대는 이번 성명을 통해 SK글로벌이 오는 31일로 예정된 정기주주총회에서 ▲분식회계 ▲JP모건과 이면거래 ▲최태원 회장보유 워커힐 주식 부당매입 등에 연루돼 배임혐의로 기소된 이사들을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하는 점을 문제삼았다.

참여연대는 또 SK글로벌이 비리 책임자들에 대해 어떤 문책도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SK글로벌은 지난 15일 '주주총회소집통지-공고사항' 공시를 통해 임기가 만료되는 박주철, 문덕규 이사를 중임하고 김이기, 이관용 사외이사를 재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했다.

박주철, 문덕규 이사는 현재 ▲ JP모건과 옵션이면거래 배임행위 ▲ 워커힐 주식매입 관련 배임행위 ▲ SK글로벌의 분식회계와 관련해 검찰에 불구속 기소 중이다. 또 사외이사 두 명 역시 워커힐 주식매입 승인 및 SK글로벌의 분식처리된 2001년 재무제표를 승인하는데 연루돼 있다고 참여연대 측은 주장했다.

참여연대측은 "SK글로벌 주총안건에 따르면 같은 사건으로 불구속 기소된 손길승 회장과 김승정 부회장 또한 SK글로벌의 대표이사 지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돼 있다"며 "SK글로벌이 천명한 투명한 독립경영과 책임경영의 실체가 무엇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불법행위에 관련자들을 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주총에 상정한 것은 회사와 주주에 대한 법률적, 도의적 책임을 도외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여연대 김상조 경제개혁센터 소장은 "SK글로벌 이사회는 이들의 재선임 안건을 즉각 철회해야 하며 그 외 임기가 만료되지는 않았지만 불법행위로 기소된 이사도 자진사퇴해야 할 것"이라며 "SK글로벌이 문제된 이사를 재선임할 경우 이들을 상대로 주주대표소송 제기 등 민사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참여연대, SK글로벌 '분식회계 연루 인사 재선임' 비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