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대란] 한국MS, "사태 해결에 최선"...정통부 대책회의 불참에 '눈총'


 

이번 인터넷 불통대란과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MS는 "사전 보안조치를 할 만큼 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해 안타깝다"며 곤혹스러운 입장이다.

한국MS 관계자는 "사태 발생이후 어제 긴급 기술지원팀을 꾸려 고객사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선 책임소재보다는 빠른 사태해결과 재발방지에 우선 순위를 두겠다"고 말했다.

한국MS는 우선 지난 7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이번 사태를 일으킨 '슬래머 웜'의 집중 공격 대상이었던 MS SQL 서버의 취약점에 대해 발표하고 프로그램 보안 패치를 자사 홈페이지에 올려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도록 조치를 취했다는 것.

다시 말해, SQL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서버에 대한 보안 문제 발생가능성을 경고하는 것은 물론, 보안 패치를 사전에 만들어 비치해 뒀는데도 이런 일이 발생하게돼 곤혹스럽다는 얘기다.

한국MS는 실제로 작년에 자사 고객업체에게는 메일을 통한 공지를, 일반 소비자에게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를 경고, 패치를 다운 받아 사전에 대비토록 했다.

한국MS는 또 SQL 서버와 관련 보안 등급을 기존 4등급에서 3등급으로 조정하면서 'Critical' 위험 수준으로 보안등급을 강화하기도 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충분한 사전조치를 취했다 하더라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여준 대응조치는 빈축을 살 만하다.

인터넷 불통 대란이 발생한 이튿날인 26일 오전 정통부의 비상대책회의에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는 참여하지 않았다. 사태 원인 파악과 신속한 해결책 마련을 위해서는 SQL 서버의 개발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가 분명 참여해 대책을 논의해야 했을 자리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사태 수습이 거의 마무리된 26일 오후 2시께에야 '바이러스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패치 파일을 빨리 설치하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함으로써 '늑장 대응' 아니냐는 눈총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마이크로소프트측은 "회사 대표가 홍콩출장 관계로 대책회의에 참석할 수 없었다"며 "나머지 직원들은 비상체제에 돌입해 동분서주하느라 정신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이번 사태는 세계적인 문제여서 본사의 대답을 기다릴 수 밖에 없었다. 본사에서 공식 발표가 늦어 국내에서도 공식 발표가 늦어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측은 "대책회의에 참석치 못한 것은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빠른 문제해결과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해를 구했다.

이와관련 업계에서는 좀더 근본적인 예방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MS는 왜 자사 운영체제 취약점에 근거한 바이러스나 해킹 툴이 가장 많이 제작되고 실제 여러 차례 공격을 받아 불상사를 만들고 있는지를 한번 곰곰이 고민해 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단순히 소비자들의 '보안의식 허술'만 탓할 게 아니라 바로 이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성의 있는 자제를 갖추고 실제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보안 업체 관계자는 "상용 유닉스웨어보다 윈도 기반 시큐어OS 제품을 개발하는 게 어렵다"며 "해킹방어 메커니즘 중에는 소스코드를 꼭 봐야 정교한 포트제어가 가능한 경우가 있어 소스코드 공개가 안된 윈도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고 지적한다.

이에 한국MS는 소스코드 공개가 능사만이 아니라며 오픈 소스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정답은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오픈 소스로 인해 사전 취약점을 파악할 수 있겠지만 또 다른 변형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이번 불통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통신사업자나 인터넷 쇼핑몰 업체, 그리고 네티즌들로부터 비난의 화살이 집중될 것을 우려하며 전전긍긍하고 있다.

한편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 상황 집계와 관련 마이크로소프트측은 "현재까지 국내 기업들의 패치파일 다운 상황은 집계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지난 99년부터 선보인 MS SQL서버는 국내에서 연 1만7천대 가량이 보급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5만대가 공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정진호기자 jhj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대란] 한국MS, "사태 해결에 최선"...정통부 대책회의 불참에 '눈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