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수위-언론, '프레스 프렌들리로 간다'


참여정부 취재선진화 방안 '무효화' 합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언론단체 및 현직기자 대표들이 만나 참여정부가 취재지원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폐쇄한 기자실을 원상복구하고, 이를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벌어진 간담회에는 인수위 측에서 이경숙 위원장, 김형오 부위원장, 맹형규 총괄간사 등이 참석했으며, 언론단체에서는 변용식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 김경호 한국기자협회장,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 임화섭 연합뉴스 경찰청 출입기자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임화섭 기자는 "권력기관에 대한 언론의 감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며 "권력은 본질적으로 언론을 싫어할 수 밖에 없지만 다소 부작용이 있더라도 언론의 정당한 비판과 감시는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편집인협회와 기자협회 측은 ▲폐쇄되거나 기형적으로 통합된 정부 부처 기자실을 원상회복하고 ▲대부처 시스템으로 갈 경우 한 개부처에 한 개 기자실이 반드시 필요하며 ▲떨어져 있는 독립 청사의 경우는 브리핑룸과 송고시설을 마련해달라 고 요구했다. 특히 기자협회 측은 ▲경찰청과 서울경찰청 기자실의 즉각적이고 우선적인 복원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취재원과의 접근을 원천적으로 감시 차단하는 취재제한조치의 즉시 철폐 ▲기자가 민원인처럼 출입증을 교부받아 출입하는 제도의 즉각 시정 ▲언론중재제도의 개선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취재권을 원천 제한하는 ▲총리 훈령의 폐지 및 ▲정고공개제도의 활성화에 대해서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인수위 측은 총론적으로 공감을 표시했으며 앞으로 양측 실무진이 참여하는 실무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대안마련을 해나가기로 했다.

언론단체의 참석자들은 그 동안 언론 쪽에도 일부 잘못된 관행이 있었으며 이 문제는 자율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측은 단순히 기자실의 원상복구에 그치지 않고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취재환경 마련과 성숙한 언론문화를 만들기 위해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변용식 편협회장은 "언론 자유를 제약하는 어떤 규정이나 제도도 없어져야 하며 언론의 문제는 언론이 자율적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경숙 인수위원장은 "언론의 자유가 없으면 민주주의가 아니다"면서 "오늘 들은 좋은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와 언론의 바람직한 관계 설정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겠다"고 밝혔다.

김형오 부위원장은 "본질적으로 어떤 경우에도 취재 접근권이 보장되야 한다"면서 "언론이 감시해야 하지만 새 정부가 잘하는 것은 격려, 고무도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수위-언론, '프레스 프렌들리로 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