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당, "해수부 존치 위해 노력할 것"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가 16일 해양수산부(해수부)와 농림부의 통합을 확정한 데 앞서, 대통합민주신당의 손학규 대표 등 의원들과 해양수산 단체장들은 이날 오전 국회 신당대표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해수부를 존치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서 해양수산 단체장들은 "해양 수산은 고부가가치의, 동북아 물류 시대를 여는 국가 기간 사업"이라며 신당이 부처 폐지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상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세상이 바뀔 때마다 제기되는 해수부 존폐론에 분노한다"며 "경쟁국 일본은 해양 수산 분야를 강화시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데도 새 정부가 경제 논리에 따라 부처를 폐지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한국항만물류협회의 관계자는 "항만 중심 해운 물류는 21세기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며 수출 경쟁력 강화로 국내 물가도 안정시킬 수 있는 분야"라며 "해수부가 동북아 물류 중심화 정책 등을 마무리하고 있는 현단계에서 부서를 흩뜨리는 것은 상당한 파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형호 한국해기사협회장은 "해운 운임 수입만 연 300억달러로 총 수출액의 10%다. 경제적으로도 정보기술(IT) 분야에 이어 4위권"이라며 "강력한 부처의 힘을 빌어 육성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신당 의원들은 이에 적극 공감하며 당 차원에서 부서 존치 여부를 두고 세심하게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이영호 의원(전남 완도·강진, 농림해양수산위원회)은 "수산, 해운, 항만, 물류와 더불어 조선, 기상 업무까지 해수부가 맡아 경쟁력을 더 높여야 하는 시점에 부처 폐지는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제정길 의원(안산 단원 을, 환경노동위원회)도 "해양, 수산, 항만, 물류 등 각 분야에서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사라질 것이기에 부처 유지는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서갑원 의원(전남 순천, 산업자원위원회)은 "2012년 여수 엑스포 주관 부서가 해수부인데 남은 기간 총력을 기울여 준비해도 모자르다"고 덧붙였다.

손학규 대표는 "오늘날 해양은 물류, 수산자원뿐만 아니라, 에너지, 광물 등 날로 중요성이 커지는 주요 분야"라면서 "해양수산자원 체계를 극대화 해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선진국으로 가야 한다. 당에서도 깊이 있게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정병묵기자 honnez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당, "해수부 존치 위해 노력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