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무사 특수단 "수사 첫날 계엄령 세부자료 담긴 USB 확보"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사건과 세월호 유족 사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특별수사단(단장 전익수)은 지난 16일 수사 개시 시점부터 67페이지 분량의 계엄 대비계획 세부자료가 담긴 USB를 확보했다고 20일 밝혔다.

특수단은 이날 오후 "수사단 구성과 동시에 수사에 착수해 수사개시 첫날인 지난 16일 가장 중요한 단서인 USB를 확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수단은 "확보된 USB분석을 통해 계엄관련 문건 및 세부자료의 존재를 확인했다"며 "그 즉시 국방부장관실로부터 현(現) 기무사령관이 장관에게 보고한 문서가 보관돼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압수했다"고 설명했다.

김의겸 대변인이 2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계엄령 문건'의 세부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출처=뉴시스 제공]

특수단 관계자에 따르면 기무사로부터 제출받은 USB에는 논란이 된 10페이지 분량의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과 함께 이날 청와대에서 공개한 67페이지 분량의 계엄 대비계획 세부자료가 포함돼 있었다.

특수단은 USB 내용을 확인 후 지난 17일 국방부 장관실에 공문으로 자료 협조를 요청, 이석구 기무사령관이 송영무 장관에게 보고한 문서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과 함께 계엄 대비계획 세부자료 문건 등 2건을 18일 확보했다.

특수단 관계자는 "(기무사령관이 장관에게) 보고한 일자에 대해서는 모른다"며 "장관에게 보고할 때 이 USB에서 출력했는지 다른 컴퓨터에서 출력했는지도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특수단은 "해당문건 작성 TF 참여자 명단을 입수해 소환조사를 시작함으로서 작성경위, 지시경로 등에 관한 의미 있는 진술을 확보했다"며 "현재 다수의 관련 문건들을 검토하고 있으며, 관계자 진술을 통해 드러난 추가 자료들을 확보 중에 있다"고 밝혔다.

특수단은 이날 오후 2시께 기무사요원 4명을 소환하고, 추가로 1명을 더 소환해 계엄령 문건 검토 작성 경위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하고 있다.

청와대가 이날 67페이지 세부계획을 공개함에 따라 기무사 예하부대와 야전부대 등에 대한 추가 전파여부와 실행의도, 이행여부 등에 대한 수사 확대가 불가피해 보인다.

또 수사 상황에 따라 계엄령에 대한 실행의도가 명확해질 경우 수사 대상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문건이 상급기관으로 전파됐을 경우 해당 기관이나 부대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긴급브리핑을 통해 "2017년 3월 작성된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서에 딸린 계엄 대비계획 세부자료가 지난 19일 국방부를 통해 청와대의 국가안보실과 민정수석실에 제출됐다"고 밝혔다.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총 67페이지로 구성된 대비계획 세부자료는 ▲단계별 대응 계획 ▲위수령 ▲계엄선포 ▲계엄시행 등 4가지 제목 아래 21개 항목으로 작성돼 있다.

문건은 구체적으로 비상계엄 선포문, 계엄 포고문, 담화문 등과 함께 육군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추천하는 판단 요소와 검토 결과가 포함됐다.

또 국정원 통제계획도 포함돼 있으며, 합동수사본부 편성과 유관기관 통제방안, 계엄사 보도검열단·언론대책반의 보도매체 및 SNS 통제방안, 외신기자 대상 외교활동 강화 등의 내용도 담겨 있다.

김 대변인은 "야간에 전차, 장갑차 등을 이용해 신속하게 투입하는 계획도 수립 돼 있었다"고 말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무사 특수단 "수사 첫날 계엄령 세부자료 담긴 USB 확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