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철수 "새 정부, 안철수 정부 아닌 개혁공동정부"


"국회 추천 책임총리·靑 축소, 내각 중심 국정 운영할 것"

[아이뉴스24 정지연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8일 집권 시 국회의 추천을 받아 책임총리를 지명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는 등 권력기관 개혁 구상도 언급했다.

안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새 정부는 안철수의 정부가 아닌 대통합 정부, 개혁공동정부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위기 극복을 위한 강력한 개혁 공동정부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개혁공동정부의 협치를 위해서는 여야 정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이 합의해 책임총리를 추천하면 그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책임총리는 정당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 지명하겠다"며 "이로써 개혁공동정부의 실질적인 운영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부처 실·국장 인사권을 책임장관이 제대로 행사하도록 하겠다"며 "청와대 비서진은 더 이상 정부부처 위에 서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안 후보는 ▲국가대개혁위원회 신설 ▲국회 대표와의 회의 상설화 ▲정당 간 상설협의체·국무총리실 내 국정과제실 신설 ▲미래일자리위원회 신설 등을 통해 국회와의 협치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또 "대통령이 되면 대통령과 청와대의 권한을 줄이는 개혁에 착수하겠다"며 "청와대 비서실을 축소하고 내각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안 후보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폐지를 공약했다. 그는 "검찰 등 권력기관 통제 기능을 완전히 폐지하고 인사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하겠다"며 "친인척 관리를 위해 특별감찰관 제도의 독립성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검찰개혁과 관련해서는 "국회 내 검찰개혁추진기구와 정부가 협의해 빠른 기간 내에 실천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안 후보는 "개혁공동정부에서는 국회와 협력해 개헌을 추진하겠다"며 "모든 쟁점사항을 열어두고 국민의 뜻을 합리적으로 수렴할 것이고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없애는 권력구조가 합의되면 따르겠다. 국민 기본권, 지방분권 등 미래를 위한 개헌안을 만들어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지연기자 berealjy@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철수 "새 정부, 안철수 정부 아닌 개혁공동정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