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리인상이 소득분배 정책 위배?, 이주열 "거시적 관점서 봐야"


'금리인상' 소수의견 대두, "금통위 내 내부 커뮤니케이션 문제 없어"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금융통화위원회의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과 충돌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한국은행은 견해를 달리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9일 한국은행 임시본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서 이 같은 질문에 대해 "통화정책은 거시경제 관점에서 이뤄지는 것이며, 당장 가구 소득분배 정책과 결부짓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총재는 "금리가 상승하면 금융부채보다 금융자산이 많은 가구의 이자수익은 늘어나지만 반대의 경우 부담이 가중된다는 의견은 원론적인 얘기일뿐 한은은 거시적 관점에서 통화정책을 가져간다"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성장과 물가에 초점을 둘 수 밖에 없다"면서 "가계부채와 금융불균형도 봐야하겠지만 거시적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계부채 증가세와 관련해서는 억제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소득증가 추세에 맞춰 억제돼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아울러 이 총재는 5월 금통위 회의 당시 소수의견 대두와 관련해 내부 의견 조율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현 상황에 대한 시각이 다를 뿐이며, 특정 이슈에 발언했다고 해서 금통위의 커뮤니케이션이 엇박자 난 것으로 볼 수 없으며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평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리인상이 소득분배 정책 위배?, 이주열 "거시적 관점서 봐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