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영은] '2030년 디젤차 퇴출'은 바람직한 대책인가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최근 자동차 업계의 화두는 '디젤차의 미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디젤차 퇴출'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면서 일각에서는 '디젤차의 종말'을 거론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다수는 '2030년 디젤차 퇴출'이라는 새 정부의 공약이 비현실적이란 의견을 피력한다. 현재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의 절반이 디젤차인데다, 디젤차 판매 비중이 절반에 육박할 만큼 자동차 업계에서 디젤차 제조 및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당장 이를 중단하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정책으로 디젤차 퇴출을 언급하고 있다. 유럽 등 해외 각국에서도 디젤차의 도시 운행 금지나 세금 부과 등 규제 강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맑은 하늘을 위해 경유차를 줄이자는 것은 전세계 공통의 과제인 것이다.

다만 2030년 디젤차 퇴출이라는 파격적인 정책이 성공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업계와의 깊은 소통도 동반되어야 한다.

디젤차 퇴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시간도 없이 이같은 과제를 받아든 업계는 당황스러운 모습이 역력하다. 당장 가솔린 모델 수요를 강화하는 한편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개발을 위한 움직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디젤차 판매 비중이 높은 수입차 업계에서도 하이브리드 시장의 미래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일각에서는 디젤차가 과연 미세먼지의 주범인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디젤차 미세먼지에 영향을 주긴 하나, 최근 개발된 유로5와 유로6 등 디젤 엔진은 친환경 저공해차로 분류될 만큼 개선된 성능을 갖췄다는 의견이다. '디젤은 나쁘고 가솔린은 옳다'는 식의 이분법적 인식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장기적으로 디젤차의 수요가 줄고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가 이 수요를 대체해 환경 문제에 대응해야 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다만 어느 한 쪽에 패널티를 주기 보다는 새로운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유인책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30년 디젤차 퇴출'보다는 '2030년 친환경차 0OO만대 보급'이라는 슬로건에 맞춘 정책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디젤차를 파는 업계와 그 차를 사고 타는 소비자, 정부 간 공감을 이룰 수 있는 정책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영은] '2030년 디젤차 퇴출'은 바람직한 대책인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