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오위즈 추락은 '싸이월드' 탓?


 

"싸이월드 인기의 최대 피해자는 세이클럽?"

싸이월드(http://cyworld.nate.com) 미니홈피의 지칠 줄 모르는 성장으로 인해 네오위즈 세이클럽(http://www.sayclub.com)이 추락의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 99년 채팅서비스로 시작, 네티즌들 사이에 채팅/커뮤니티 사이트의 대명사로 이름을 날렸던 세이클럽이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급성장으로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는 것이다.

세이클럽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터랙티브 홈피와 멀티미디어 블로그를 기반으로 작년 5월 세이홈피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세이홈피는 한때 월 400만명 수준의 높은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등 1인 미디어 시장에서 싸이월드와 다시 각축전을 벌였지만 역부족을 드러내고 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도토리'가 하루 1억5천만원씩 팔리고 있는 반면, 세이클럽의 대표 캐릭터인 '아바타' 판매는 지난해 2분기를 정점으로 하향세를 거듭하고 있다.

◆싸이월드 '도토리' 판매 연간 450억원 규모 '쑥쑥'...아바타는 '정체'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이버 머니인 '도토리'는 지난 7월 하루 평균 무려 1억5천만원 어치가 팔려 나갔다. 도토리가 개당 100원임을 감안하면 네티즌들이 자신의 미니홈피와 미니룸에 배경 음악이나 스킨(바탕화면)을 사는 데 하루 150만개의 도토리를 구입한 셈이다.

싸이월드의 '도토리'는 지난해 8월 하루 평균 고작 1천만원 어치가 판매됐지만 싸이월드가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인수된 직후인 10월 3천만원을 기록하더니 급기야 올해 2월 1억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상반기 네티즌들 사이에서 불었던 '싸이열풍'을 고스란히 대변해 주는 한 단면이다.

더구나 최근 경쟁사들이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싸이월드의 하루 '도토리' 판매액 최고기록은 2억3천만원 어치로 나타났다. 조만간 하루 평균 도토리 판매 2억원 시대가 열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재 싸이월드의 도토리 판매량(일일 1억5천만원 기준)을 연간으로 환산하면 약 450억원. 우리나라에서 제일 잘 나간다는 인터넷 기업 NHN의 작년 전체 매출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반면 세이클럽의 매출은 지난해 2분기 86억8천만원을 정점으로 올 1분기 66억원, 2분기 52억원으로 계속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해 동기 대비 39.5%나 줄었다.

2분기 월 평균 매출로 따지면 17억3천만원이다. 싸이월드 도토리 월매출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아바타'의 기력이 다 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세이클럽 한물 갔나?

이처럼 싸이월드와 세이클럽의 성장 곡선이 뚜렷하게 대비되자 뜨는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최대 피해자로 세이클럽이 꼽히고 있다.

2000년 말부터 커뮤니티 사이트로는 처음으로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사이버 아이템 거래시장을 개척했던 네오위즈의 세이클럽이 '싸이열풍'으로 역풍을 맞고 있는 것이다.

네오위즈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싸이월드가 인기를 모으면서 상대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곳이 바로 세이클럽"이라며 "이용자 연령층과 이용패턴이 엇비슷해 싸이월드에 시장을 빼앗긴 꼴"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트렌드 아이템 개발의 대가라는 네오위즈가 한방 먹은 셈"이라며 "싸이월드의 인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관심사"라고 덧붙였다.

네오위즈 측은 "현재 성장정체의 원인 중 하나가 싸이월드의 영향인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과거에는 세이클럽에 들어오는 이유가 채팅이나 커뮤니티였지만 최근 전체 서비스가 세이홈피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과도기인 만큼 앞으로는 부진을 타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2001년 말부터 분기별 아바타 매출이 경쟁사들의 유사 서비스로 인해 장기간 30억원 정도의 정체에 빠져 있었던 적이 있지만 곧 이를 50억원 수준으로 끌어올린 경험이 있다는 것.

특히 세이클럽 서비스가 세이홈피 위주로 전화되고 있는 시기인 만큼 새로운 추격의 고삐를 쥘 수 있는 여지는 많다는 입장이다.

세이클럽이 다시 한번 네티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진호기자 jhjung@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오위즈 추락은 '싸이월드' 탓?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아이포토]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한 김민석 신임 국무총리
[아이포토]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한 김민석 신임 국무총리
국회의장 찾아 미소 짓는 김민석 국무총리
국회의장 찾아 미소 짓는 김민석 국무총리
김민석 국무총리,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
김민석 국무총리, 우원식 국회의장 예방
김민석 국무총리 끌어안는 우원식 국회의장
김민석 국무총리 끌어안는 우원식 국회의장
김희정, 빛나는 흑진주 자태
김희정, 빛나는 흑진주 자태
한지현, 밀착 드레스도 헐렁한 슬랜더 몸매
한지현, 밀착 드레스도 헐렁한 슬랜더 몸매
레드벨벳 예리, 새 소속사에서 배우 김예림으로
레드벨벳 예리, 새 소속사에서 배우 김예림으로
김진우, 왕자님 비주얼
김진우, 왕자님 비주얼
예지원, 관리퀸의 우아한 드레스자태
예지원, 관리퀸의 우아한 드레스자태
한지은, 고품격 섹시미
한지은, 고품격 섹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