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은행권 블록체인 컨소시엄 출범…첫 회의 개최


은행과 금융보안원·금융결제원 참여…블록체인 이슈 및 사업 발굴 추진

[이혜경기자] 전국은행연합회(회장 하영구)는 16개 사원은행 및 2개 협력기관과 함께 '은행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30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은행연합회는 세계적으로 블록체인(분산형 디지털 장부)이 미래 금융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개별은행 등을 중심으로 관련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블록체인이 네트워크 기반 기술임을 감안할 때 업권 차원에서의 공조 필요성이 제기되어 은행권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됐다고 전했다.

16개 사원은행을 중심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는, 금융보안원과 금융결제원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해 금융보안 및 금융플랫폼 등에 관한 자문과 기술지원을 할 예정이다. 은행연합회는 간사기관 역할을 맡는다.

이 외에도 블록체인의 제도적 이슈 분석 및 정책자문, 블록체인 기술의 구체적인 활용방안 등에 대한 자문을 위해 학계, 연구기관, 기술기업 등의 전문가도 수시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컨소시엄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과 관련한 정책적, 기술적 이슈 등을 검토하고, 규제완화 및 제도마련 건의를 통해 블록체인 사업 환경을 조성할 생각이다. 은행 공동사업을 발굴해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금융시스템의 효율성 및 안전성 제고도 도모할 예정이다.

이날 열린 첫 회의에서는 컨소시엄 구성에 관한 그간의 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상호 협력 및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컨소시엄은 내달부터 월 2회 정기회의를 열고, 블록체인 기술 활용 공동사업 발굴, 기술검증 및 개발, 테스트베드 플랫폼 구축, 파일럿 테스트 등 블록체인 상용화를 위한 일련의 업무를 추진한다.

또한 금융당국에서 주관하는 ‘블록체인 협의회’를 통해 정보 공유와 정책 건의를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은행권 블록체인 컨소시엄 출범…첫 회의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